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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2단 가변밸브 구동장치는 기존 직접구동형 밸브트레인에서 캠과 태핏의 형태를 변경하여 밸브를 2단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로서 기존 밸브트레인 시스템과 비교해 볼 때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기존 밸브트레인 시스템은 밸브의 열림량 및 열림기간이 고정되어 엔진의 특정 회전속도에서만 최적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하지만 2단 가변밸브 구동장치는 부하에 따라 밸브의 변위를 2단으로 제어하여 최적의 효율을 내는 엔진회전속도 구간을 확장함으로써 엔진의 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다. 2단 가변밸브 구동장치는 기존 직접구동형 밸브트레인에서 캠과 태핏이 각각 낮은 캠(low cam)과 높은 캠(high cam), 내측태핏(low tappet)과 외측태핏(high tappet)으로 분리된 형태이다. 분리된 캠은 기존 밸브트레인의 캠 설계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설계가 가능하지만, 밸브를 2단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태핏 내부에 추가로 구성된 스위칭 시스템은 기존에 제시된 설계방법이 없다. 이에 따라 2단 가변밸브 구동장치에 맞는 스위칭 시스템의 설계방법 및 ...
저자 | 김동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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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울산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자동차공학과 기계자동차공학전공 |
지도교수 | 김도중 |
발행연도 | 2014 |
키워드 | 가변밸브 VVL 2-Step 2단 가변밸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4044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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