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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디자인이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평가 받으면서, 이제는 디자인이 스타일링을 넘어서서 전략적 관점에서 다각도로 접근되어지고 있다. 선두 업체는 디자인 차별화를 통한 시장 지배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고, 신규 진입 업체는 인지도 확보와 새로운 트렌드 형성을 위해 디자인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고객은 디자인을 제품 구매의 중요 요소로 인식해서 디자인에 대한 부가가치를 선뜻 지불하며 심리적 혜택을 추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에서는 디자인의 차별화에 투여되는 재원에 어떻게 가치 부여를 할지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존 사례를 찾아봐도, 디자인 차별화 요소를 가격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정량적 접근은 전무한 상태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도입한 제품의 디자인 프리미엄을, 기존 제품 대비 어느 수준으로 설정해야 하는가라는 주제의식을 가지고, 실제 제품의 프라이싱 사례를 기반으로 디자인 프리미엄을 설정하는 정량적인 접근법을 시도하였다. 일반 가전제품의 경우 출시 이후 제품 가격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신규 제품 출시 시 기존 제품과의 가치비교가 어렵다는 점을 감안 하여, 출시 이후 가격 변동이 없는 환경 가전 ...
저자 | 윤현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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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高麗大學校 工學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산업디자인專攻 |
지도교수 | 李泰一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 73 p. |
키워드 | 디자인 프리미엄 가치평가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4229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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