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 프리미엄 가치 평가 연구 및 방법 제안 : 환경가전 중심으로 원문보기


윤현정 (高麗大學校 工學大學院 산업디자인專攻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디자인이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평가 받으면서, 이제는 디자인이 스타일링을 넘어서서 전략적 관점에서 다각도로 접근되어지고 있다. 선두 업체는 디자인 차별화를 통한 시장 지배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고, 신규 진입 업체는 인지도 확보와 새로운 트렌드 형성을 위해 디자인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고객은 디자인을 제품 구매의 중요 요소로 인식해서 디자인에 대한 부가가치를 선뜻 지불하며 심리적 혜택을 추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에서는 디자인의 차별화에 투여되는 재원에 어떻게 가치 부여를 할지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존 사례를 찾아봐도, 디자인 차별화 요소를 가격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정량적 접근은 전무한 상태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도입한 제품의 디자인 프리미엄을, 기존 제품 대비 어느 수준으로 설정해야 하는가라는 주제의식을 가지고, 실제 제품의 프라이싱 사례를 기반으로 디자인 프리미엄을 설정하는 정량적인 접근법을 시도하였다. 일반 가전제품의 경우 출시 이후 제품 가격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신규 제품 출시 시 기존 제품과의 가치비교가 어렵다는 점을 감안 하여, 출시 이후 가격 변동이 없는 환경 가전 ...

주제어

#디자인 프리미엄 가치평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현정
학위수여기관 高麗大學校 工學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디자인專攻
지도교수 李泰一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 73 p.
키워드 디자인 프리미엄 가치평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22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