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헌고찰과 선행연구 조사 결과 아파트 브랜드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아파트에 대한 부동산 투자수단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실수요자의 주거만족도에 초점을 맞추고,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와 주거만족도에 대한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이 관계에서 아파트를 선택하는 소비자의 가구별 특성이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브랜드 ...
본 연구는 문헌고찰과 선행연구 조사 결과 아파트 브랜드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아파트에 대한 부동산 투자수단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실수요자의 주거만족도에 초점을 맞추고,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와 주거만족도에 대한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이 관계에서 아파트를 선택하는 소비자의 가구별 특성이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브랜드 이미지의 감성적 이미지는 ‘세련되고, 감각적이며, 예술성, 미적으로 느껴지는 이미지’를 말하며, 실용적 이미지는 ‘편리하고, 안전하며, 공간 활용적인 이미지’를 말한다. 첫째, 아파트의 감성적 브랜드 이미지는 주택부문 주거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영향은 아파트 선택에 있어 결정기여자가 통제변인의 역할을 한다. 둘째, 아파트의 감성적 브랜드 이미지와 실용적 브랜드 이미지는 근린부문 주거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영향은 연령이 통제변인의 역할을 한다. 셋째, 아파트의 감성적 브랜드 이미지와 실용적 브랜드 이미지는 관리부문 주거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영향은 소득수준이 통제변인의 역할을 한다. 넷째, 아파트의 감성적 브랜드 이미지와 실용적 브랜드 이미지는 경제부문 주거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영향은 소득수준이 통제변인의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의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도출될 수 있다. 첫째, 가구의 구성원 중 아내, 즉 여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감성적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둘째, 연령이 높을수록 이 영향력이 증가하므로, 가급적이면 높은 연령대에 대한 감성과 실용성을 자극할 수 있는 감성적, 실용적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셋째,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이 영향력이 증가하므로, 가급적이면 높은 소득수준에 대한 감성과 실용성을 자극할 수 있는 감성적, 실용적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넷째, 소득수준에 대한 감성과 실용성을 자극할 수 있는 감성적, 실용적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상의 시사점은 아파트를 선택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입주자의 주거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한 아파트 브랜드 전략수립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문헌고찰과 선행연구 조사 결과 아파트 브랜드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아파트에 대한 부동산 투자수단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실수요자의 주거만족도에 초점을 맞추고,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와 주거만족도에 대한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이 관계에서 아파트를 선택하는 소비자의 가구별 특성이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브랜드 이미지의 감성적 이미지는 ‘세련되고, 감각적이며, 예술성, 미적으로 느껴지는 이미지’를 말하며, 실용적 이미지는 ‘편리하고, 안전하며, 공간 활용적인 이미지’를 말한다. 첫째, 아파트의 감성적 브랜드 이미지는 주택부문 주거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영향은 아파트 선택에 있어 결정기여자가 통제변인의 역할을 한다. 둘째, 아파트의 감성적 브랜드 이미지와 실용적 브랜드 이미지는 근린부문 주거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영향은 연령이 통제변인의 역할을 한다. 셋째, 아파트의 감성적 브랜드 이미지와 실용적 브랜드 이미지는 관리부문 주거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영향은 소득수준이 통제변인의 역할을 한다. 넷째, 아파트의 감성적 브랜드 이미지와 실용적 브랜드 이미지는 경제부문 주거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영향은 소득수준이 통제변인의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의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도출될 수 있다. 첫째, 가구의 구성원 중 아내, 즉 여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감성적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둘째, 연령이 높을수록 이 영향력이 증가하므로, 가급적이면 높은 연령대에 대한 감성과 실용성을 자극할 수 있는 감성적, 실용적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셋째,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이 영향력이 증가하므로, 가급적이면 높은 소득수준에 대한 감성과 실용성을 자극할 수 있는 감성적, 실용적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넷째, 소득수준에 대한 감성과 실용성을 자극할 수 있는 감성적, 실용적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상의 시사점은 아파트를 선택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입주자의 주거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한 아파트 브랜드 전략수립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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