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의류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이 유니폼 구매 및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프로야구 여성 팬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손성이 (고려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의류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 등으로 스포츠에 관심을 갖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프로스포츠는 경기관람을 통해 대중이 쉽게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스포츠 인구 저변확대 및 스포츠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스포츠팬으로써 경기를 직접 관람을 하는 것은 스포츠에 대한 깊은 지식과 운동선수나 팀과의 강한 감정적 참여, 경기관람 중의 감정변화, 스포츠 경기를 중심으로 한 여가시간 할애 등으로 스포츠 소비에 많은 시간과 금전을 투자(McPherson, 1975)하게 한다. 또한, 관람스포츠에 참여하는 관중들은 선수 또는 팀을 지지하는 방법을 찾거나, 스스로가 몰입할 수 있는 수단을 통하여 팀과 하나가 되고 소속감을 갖고자 한다(Wann & Branscombe, 1993). 따라서 이들은 좀 더 조직화된 모습을 위해 동일한 유니폼과 응원도구, 응원가를 이용하고, 커뮤니티 활동 등을 통해 응집력을 높이고 있다. 스포츠산업에서는 이러한 관중들의 조직적인 활동에 대해 적극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days, a growing number of people are showing interests in sports due to an improvement of income level and an increase in leisure time. In particular, professional sports have made a huge contribution to the expansion of sports population and sports popularization since they allowed general p...

Keyword

#스포츠마케팅 사회적동일시 소비의례 근거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성이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정학과 의류학전공
지도교수 이윤정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i, 89장
키워드 스포츠마케팅 사회적동일시 소비의례 근거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25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