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동 감독 작품에는 반복되는 장면들이 등장한다. 작품에서 반복되는 패턴은 한 작가의 일관된 주제의식과 스타일을 파악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런 핵심요소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모티프 연구가 있다. 이창동 감독의 3편의 모티프 연구가 있지만, 근거를 가지고 좀 더 체계적인 접근을 위해서 이창동의 전작에 구조화된 이항대립들을 찾아냈고, 각 이항대립의 핵심적인 요소를 모티프로 호칭하였다. 연구결과, 이창동 영화 전작에서는 잃은 것/ 찾고 싶은 것, 망각/ 기억, 하늘/ 땅, 죽음 / 생명, 절망/ 소망이라는 5개의 이항...
이창동 감독 작품에는 반복되는 장면들이 등장한다. 작품에서 반복되는 패턴은 한 작가의 일관된 주제의식과 스타일을 파악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런 핵심요소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모티프 연구가 있다. 이창동 감독의 3편의 모티프 연구가 있지만, 근거를 가지고 좀 더 체계적인 접근을 위해서 이창동의 전작에 구조화된 이항대립들을 찾아냈고, 각 이항대립의 핵심적인 요소를 모티프로 호칭하였다. 연구결과, 이창동 영화 전작에서는 잃은 것/ 찾고 싶은 것, 망각/ 기억, 하늘/ 땅, 죽음 / 생명, 절망/ 소망이라는 5개의 이항대립쌍이 반복적으로 충돌하면서 스토리를 만들어가고 있었고, 이런 각각의 대립구조에서 이창동 작품의 핵심 모티프로, ‘여정’, ‘거울’, ‘잔치’, ‘강’, ‘종교’를 찾을 수 있었다. 이 각각의 모티프는 80년대 이후 급격한 근대화를 겪은 우리 사회를 주목해온 작가가, 변화 속에서 사회와 개인이 잃은 것이 무엇인지, 사회와 개인이 체감하는 정체성은 무엇인지, 절망과 소망, 그리고 죽음과 생명, 신앙과 일상이 어떻게 갈등을 일으키고, 또한 공존하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이창동 감독 작품에는 반복되는 장면들이 등장한다. 작품에서 반복되는 패턴은 한 작가의 일관된 주제의식과 스타일을 파악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런 핵심요소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모티프 연구가 있다. 이창동 감독의 3편의 모티프 연구가 있지만, 근거를 가지고 좀 더 체계적인 접근을 위해서 이창동의 전작에 구조화된 이항대립들을 찾아냈고, 각 이항대립의 핵심적인 요소를 모티프로 호칭하였다. 연구결과, 이창동 영화 전작에서는 잃은 것/ 찾고 싶은 것, 망각/ 기억, 하늘/ 땅, 죽음 / 생명, 절망/ 소망이라는 5개의 이항대립쌍이 반복적으로 충돌하면서 스토리를 만들어가고 있었고, 이런 각각의 대립구조에서 이창동 작품의 핵심 모티프로, ‘여정’, ‘거울’, ‘잔치’, ‘강’, ‘종교’를 찾을 수 있었다. 이 각각의 모티프는 80년대 이후 급격한 근대화를 겪은 우리 사회를 주목해온 작가가, 변화 속에서 사회와 개인이 잃은 것이 무엇인지, 사회와 개인이 체감하는 정체성은 무엇인지, 절망과 소망, 그리고 죽음과 생명, 신앙과 일상이 어떻게 갈등을 일으키고, 또한 공존하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주제어
#이창동 모티프 이항대립 작가주의 이창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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