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창동 영화 탐구:<초록물고기>, <박하사탕>, <오아시스>를 중심으로
Quest for Films of Chang-dong Lee: Focused On <Green Fish>, <Peppermint Candy>, <Oa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9, 2013년, pp.58 - 71  

서인숙 (상명대학교 영화영상학과)

초록

이 논문은 <초록물고기>, <박하사탕>, <오아시스>을 중심으로 이창동의 영화세계를 탐구하려고 한다. <초록물고기>, <박하사탕>, <오아시스>, 세 작품 모두 사회현실에 역동적으로 반응하는 인물의 내면세계를 영화의 중심에 놓으면서 주인공과의 감정적 동일화를 통한 연민을 기반으로 정서적, 감성적 유대감을 촉발시킨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이때 <초록물고기>와 <박하사탕>은 주인공의 내면묘사에 있어서 객관적 리얼리티에 충실한 사실성과 함께 리얼리즘에서 이탈하는 과잉의 비극성을 보인다. <오아시스>는 주관적 내면을 형상화하는데 있어서 환상성이 교차하며 현실과 환상이 뒤섞인다. 이러한 탐구 과정에는 인물의 내면을 매개로하는 리얼리즘적 비판정신, 리얼리즘 양식에 균열을 가하는 탈-리얼리즘 기법, 그리고 정신 분석학적 측면에서의 스크린의 환상작용을 토대로 논의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will study on the films of Chang-dong Lee, focused on , , .These films concentrate on the internal mind of hero and heroine who react actively to social reality around their environment. Also these films share another common thing which retain to strong emotional tie with spectator, bas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얼리즘 양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서구문물의 근대화와 함께 유입된 리얼리즘 양식은 우리 문학계나 영화계에서 투철한 작가정신이 투영된 작품들을 평가하는데 있어 오랫동안 거론되어 온 예술 양식이라 할 수 있다. 문학에서는 이광수나 김동리의 소설을 비롯해서 영화에서는 나운규의 <아리랑>이나 유현목의 <오발탄>등 사회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작품들을 리얼리즘이라는 범주로 규정하여 왔다. 현재에는 리얼리즘에 대한 견해도 다양화 되면서 주관적 리얼리즘,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시적 리얼리즘 등 여러 형태의 리얼리즘으로 분류되지만 리얼리즘의 특성 중 가장 중요시되는 덕목은 '동시대 현실에 대한 비판정신 '으로 규정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황혜진, 퇴행의 유피아에서 희망의 해피엔딩으로: 이창동의 영화를 중심으로, 현대문화비평 20: 멜로드라마, 조폭, 예술영화, p.189, 2003. 

  2. 김소연, 전후 한국의 영화담론에서 '리얼리즘'의 의미에 관하여, 매혹과 혼돈의 시대: 50년대의 한국영화, 소도, pp.21-25, 2003. 

  3. 나병철, 문학의 이해, 문예출판사, pp.96-97, 2011. 

  4. 나병철, 문학의 이해, 문예출판사, pp.97, 2011. 

  5. 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이해, K-books, p.181, 2009. 

  6. 로버트 스탬, 영화이론, K-books, p.174, 2012. 

  7. 스티븐 히스, 영화에 관한 질문들, 울력, pp.127-182, 2003. 

  8. 문재철, 상실과 구원의 플래시 백: 박하사탕에 나타난 멜로드라마적 역사, 영화와 시선 3: 박하사탕, 연세대 미디어아트 연구소, pp.42-46, 2003. 

  9. 천이두, 恨의 구조 연구, 문학과 지성사, pp.53-98, 1993. 

  10. 문재철, 상실과 구원의 플래시 백: 박하사탕에 나타난 멜로드라마적 역사, 영화와 시선 3: 박하사탕, 연세대 미디어아트 연구소, p.53. 

  11. J. Laplanche and J. B. Pontalis, "Fantasy and The Origins Of Sexualit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yalysis, pp.7-18, 1968. 

  12. 프로이드 지그문트, 매 맞는 아이, 프로이드 전집 12: 억압, 증후, 그리고 불안, 열린 책들, pp.141-177,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