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안무자인 내가 새로운 움직임을 창작해왔던 경험을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논의를 통해 창작자 중심의 작품 창작 체계를 형성하고, 실제 작품에 적용하여 움직임을 고안하는 현상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상학은 존재론적 관점에서 본질을 추구하는 것으로 특히, 메를로-퐁티의 지각 현상학을 이 연구에서 주요 논의의 전제로 한 것은 무용이 지각과 감각을 근거로 한 ‘체험’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으며, 창작자로서 몸의 새로운 움직임을 창작하는 체험을 현상학적으로 환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나는 새로운 움직임을 창작하는 주체로서 창작 과정에서 과거에 경험한 내용과 의미들을 일상적인 지각으로부터 비롯된 ...
이 연구는 안무자인 내가 새로운 움직임을 창작해왔던 경험을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논의를 통해 창작자 중심의 작품 창작 체계를 형성하고, 실제 작품에 적용하여 움직임을 고안하는 현상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상학은 존재론적 관점에서 본질을 추구하는 것으로 특히, 메를로-퐁티의 지각 현상학을 이 연구에서 주요 논의의 전제로 한 것은 무용이 지각과 감각을 근거로 한 ‘체험’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으며, 창작자로서 몸의 새로운 움직임을 창작하는 체험을 현상학적으로 환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나는 새로운 움직임을 창작하는 주체로서 창작 과정에서 과거에 경험한 내용과 의미들을 일상적인 지각으로부터 비롯된 선험적 환원 차원에서 고찰하였고, 이를 “나만의 움직임 찾기”로 기술하였다. 이어서 각각의 창작 과정에서 경험한 현상을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견지에서 이야기 식 전개를 펼쳤는데 이를 “메를로-퐁티와의 조우”로 명명했다. “메를로-퐁티와의 조우”에서 구조화된 요소들을 실제 내가 새롭게 창작하는 작품의 창작 과정에서 현상학적으로 적용하는 순서로 기술하였다. “나만의 움직임 찾기”에서는 과거의 내 자신의 움직임을 찾아가던 과정에서 처음으로 무용을 접하고 성장하면서 무용수로서의 움직임을 확대하고, 이어서 안무가로서 나만의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을 밝혔다. 안무가로서 창작 활동을 해오던 중에 여러 차례 시행착오와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창작 과정에서 창의성의 발현이 이루어짐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러한 창작 경험들을 통해 창작을 구성하는 단계가 창작 구상 단계, 연습 과정 단계, 창작 결과물의 무대 공연 단계, 그리고 평가와 반성의 단계가 나의 작품 활동의 현상에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메를로-퐁티와의 조우”에서는 “나만의 움직임 찾기”의 각 단계별로 수반되어지는 현상들에 대해서 논의 하였는데, 메를로-퐁티의 몸 현상학의 논거들이 나의 과거 무용 창작 상황 속에서 다수 실존하며 창의적 움직임을 고안할 때에도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각 단계별로 분화되어진 요소들은 창작 구상 단계에서는 주요 철학과 의미, 구성, 개인적 상황이었고, 연습과정 단계는 연습실에서의 상호작용, 무용수와의 상호작용, 환경과의 상호작용, 스탭과의 상호작용, 리허설로 나타났다. 무대 공연 단계에서는 무대에서 발생되는 7가지의 하위 현상들을 기술했고, 평가 및 반성 단계에서는 공연 종료 후 나타나는 현상, 반성의 시작, 관계로 기술했다. “새로운 창작 체계 적용하기”에서는 직접 창작한 <태권, 춤을 품다> 작품의 창작 과정과 실제 무대 공연에 이르는 전 과정을 “메를로-퐁티와의 조우”에서 체계화된 단계별 창작 체계를 적용하여 현상학적으로 기술하였다. 특히, 창작 결과 단계에서는 메를로-퐁티의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의 개념을 적용하여 기술하였다. 그 결과, 각 단계에서 상호작용과 자기반성이 지속적으로 발현되고 창의적 움직임을 고안하는데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적 움직임을 창작하는 무용 예술의 본질적 속성에 대해 논하였고, 그 시사점을 기술했다. 주요어 : 창의적 움직임, 창작 구성 체계, 메를로-퐁티, 현상학
이 연구는 안무자인 내가 새로운 움직임을 창작해왔던 경험을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논의를 통해 창작자 중심의 작품 창작 체계를 형성하고, 실제 작품에 적용하여 움직임을 고안하는 현상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상학은 존재론적 관점에서 본질을 추구하는 것으로 특히, 메를로-퐁티의 지각 현상학을 이 연구에서 주요 논의의 전제로 한 것은 무용이 지각과 감각을 근거로 한 ‘체험’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으며, 창작자로서 몸의 새로운 움직임을 창작하는 체험을 현상학적으로 환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나는 새로운 움직임을 창작하는 주체로서 창작 과정에서 과거에 경험한 내용과 의미들을 일상적인 지각으로부터 비롯된 선험적 환원 차원에서 고찰하였고, 이를 “나만의 움직임 찾기”로 기술하였다. 이어서 각각의 창작 과정에서 경험한 현상을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견지에서 이야기 식 전개를 펼쳤는데 이를 “메를로-퐁티와의 조우”로 명명했다. “메를로-퐁티와의 조우”에서 구조화된 요소들을 실제 내가 새롭게 창작하는 작품의 창작 과정에서 현상학적으로 적용하는 순서로 기술하였다. “나만의 움직임 찾기”에서는 과거의 내 자신의 움직임을 찾아가던 과정에서 처음으로 무용을 접하고 성장하면서 무용수로서의 움직임을 확대하고, 이어서 안무가로서 나만의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을 밝혔다. 안무가로서 창작 활동을 해오던 중에 여러 차례 시행착오와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창작 과정에서 창의성의 발현이 이루어짐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러한 창작 경험들을 통해 창작을 구성하는 단계가 창작 구상 단계, 연습 과정 단계, 창작 결과물의 무대 공연 단계, 그리고 평가와 반성의 단계가 나의 작품 활동의 현상에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메를로-퐁티와의 조우”에서는 “나만의 움직임 찾기”의 각 단계별로 수반되어지는 현상들에 대해서 논의 하였는데, 메를로-퐁티의 몸 현상학의 논거들이 나의 과거 무용 창작 상황 속에서 다수 실존하며 창의적 움직임을 고안할 때에도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각 단계별로 분화되어진 요소들은 창작 구상 단계에서는 주요 철학과 의미, 구성, 개인적 상황이었고, 연습과정 단계는 연습실에서의 상호작용, 무용수와의 상호작용, 환경과의 상호작용, 스탭과의 상호작용, 리허설로 나타났다. 무대 공연 단계에서는 무대에서 발생되는 7가지의 하위 현상들을 기술했고, 평가 및 반성 단계에서는 공연 종료 후 나타나는 현상, 반성의 시작, 관계로 기술했다. “새로운 창작 체계 적용하기”에서는 직접 창작한 <태권, 춤을 품다> 작품의 창작 과정과 실제 무대 공연에 이르는 전 과정을 “메를로-퐁티와의 조우”에서 체계화된 단계별 창작 체계를 적용하여 현상학적으로 기술하였다. 특히, 창작 결과 단계에서는 메를로-퐁티의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의 개념을 적용하여 기술하였다. 그 결과, 각 단계에서 상호작용과 자기반성이 지속적으로 발현되고 창의적 움직임을 고안하는데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적 움직임을 창작하는 무용 예술의 본질적 속성에 대해 논하였고, 그 시사점을 기술했다. 주요어 : 창의적 움직임, 창작 구성 체계, 메를로-퐁티, 현상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ate the organization system of art work creation for creative movement through Merleau-Ponty’s phenomenological perspectives and debates on my past dance creation experience and to see phenomenon during my creative process with application of the designated c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ate the organization system of art work creation for creative movement through Merleau-Ponty’s phenomenological perspectives and debates on my past dance creation experience and to see phenomenon during my creative process with application of the designated creation system. In order to describe my experience of creative process under the phenomenological frame, Merleau-Ponty’s is adopted as main concept which possessed experience based idea for lived experience research. As for the construction of this study, I, as a choreographer and research tool, consecutively suggest ‘contemplation of my past creation experience’, ‘discourse with Merleau-Ponty’, and ‘application of art creation system in the new art work proces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here were developmental stages to pursue my own movement in my creation history at the ‘contemplation of my past creation experience’ section. Throughout various experiences with trial and error in the process of my creation history, I reverified the importance of creation preparation and process and ascertain that there were 4 stages of my creation process including design stage, practice stage, performance stages, and evaluation and self-reflection stage. Secondly, I present description of phenomenon in each stage of my creation process in the form of conversation with imaginary Merleau-Ponty and verify that there exist Merleau-Ponty’s phenomenological perception in my experience of creation process. In this regard, I provide divided elements of phenomenon in each creation process and designate organization system of art work creation. Lastly, I apply the designated system of art work creation into my new project of art work and present the descriptions of phenomenon founded in each creation process with Merleau-Ponty’s perception at the chapter of ‘application of art creation system in the new art work process’. I also adopt Merleau-Ponty’s ‘visible’ and ‘invisible’ concept when I describe creation process of performance stage. I find that there were effects of interaction and self-reflection in the whole creation process. Finally, I deal with essence of movement creation according to the research findings and propose suggestions including educational meaning of movement creation in dance work. Key words : creative movement, creation system, Merleau-Ponty, phenomenolog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ate the organization system of art work creation for creative movement through Merleau-Ponty’s phenomenological perspectives and debates on my past dance creation experience and to see phenomenon during my creative process with application of the designated creation system. In order to describe my experience of creative process under the phenomenological frame, Merleau-Ponty’s is adopted as main concept which possessed experience based idea for lived experience research. As for the construction of this study, I, as a choreographer and research tool, consecutively suggest ‘contemplation of my past creation experience’, ‘discourse with Merleau-Ponty’, and ‘application of art creation system in the new art work proces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here were developmental stages to pursue my own movement in my creation history at the ‘contemplation of my past creation experience’ section. Throughout various experiences with trial and error in the process of my creation history, I reverified the importance of creation preparation and process and ascertain that there were 4 stages of my creation process including design stage, practice stage, performance stages, and evaluation and self-reflection stage. Secondly, I present description of phenomenon in each stage of my creation process in the form of conversation with imaginary Merleau-Ponty and verify that there exist Merleau-Ponty’s phenomenological perception in my experience of creation process. In this regard, I provide divided elements of phenomenon in each creation process and designate organization system of art work creation. Lastly, I apply the designated system of art work creation into my new project of art work and present the descriptions of phenomenon founded in each creation process with Merleau-Ponty’s perception at the chapter of ‘application of art creation system in the new art work process’. I also adopt Merleau-Ponty’s ‘visible’ and ‘invisible’ concept when I describe creation process of performance stage. I find that there were effects of interaction and self-reflection in the whole creation process. Finally, I deal with essence of movement creation according to the research findings and propose suggestions including educational meaning of movement creation in dance work. Key words : creative movement, creation system, Merleau-Ponty, phenomenology
주제어
#Merleau-Ponty, Maurice 창의적 움직임 창작 구성 체계 메를로-퐁티 현상학 무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연수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체육학과
지도교수
류태호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143 p.
키워드
Merleau-Ponty, Maurice 창의적 움직임 창작 구성 체계 메를로-퐁티 현상학 무용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