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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폐도로의 친환경적 복원을 위한 최적 설계 방안 원문보기


민영욱 (단국대학교 대학원 생명자원과학과 녹지조경학(천)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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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신설 및 선형변경계획으로 발생되는 폐도로는 방치할 경우 집중호우에 의해 붕괴 및 침식이 가속화되어 경제적인 방법으로 친환경적인 복원이 검토되어야 한다. 폐도로 부지의 생태복원 및 비점오염 저감을 위한 방법으로 식혈공법을 선정하고, 식재간격 및 식혈의 크기에 따른 공사비와 비탈면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침투유량을 상호·비교하여 폐도로 복원의 최적 설계 방안을 도출, 안정성을 확보하고 친환경적 복원이 되도록 하는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폐도로의 친환경적 복원을 위한 최적 설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외 폐도 활용사례와 복원공법 적용지역에 대한 사례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특히 경상북도 봉화군에 위치한 노루재를 대상으로 생태기반환경 조성, 녹화식생 도입, 식혈공법 적용으로 구분하여 친환경적인 폐도 복원을 계획 및 설계하였다. 생태기반환경에 대해서는 임목폐기물을 재활용한 식생기반재를 대상지에 적용함으로서 환경 친화적인 복원을 꾀하였으며, 식생 복원에 있어서는 대상지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cological restoration for abandoned roads requires after-methods in both ecological and economical ways for the stabilization of soil erosion and demolition derived by the heavy, consecutive rainfall. As this study aims at bringing the optimal planning and design methods for the environmentally fri...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영욱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생명자원과학과 녹지조경학(천)전공
지도교수 김남춘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i, 191ℓ.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48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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