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아동의 건강과 발달을 위해 가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가족중심 돌봄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가족중심 돌봄의 일환으로 시행되어지는 가족중심 순회는 보호자의 만족 증진, 가족이 치료 팀의 일원이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고 의료인에게도 훌륭한 의사소통 모델이 된다. 그리하여 본 연구자는 국외에서 보고된 아동병동에서의 가족중심 순회에 관한 연구를 통합적으로 고찰하여 주요 속성을 알아낸 후 추후 입원아동 돌봄을 위한 가족중심 순회를 적용할 때의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방법: Whittmore와 Knafl의 ...
목적: 아동의 건강과 발달을 위해 가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가족중심 돌봄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가족중심 돌봄의 일환으로 시행되어지는 가족중심 순회는 보호자의 만족 증진, 가족이 치료 팀의 일원이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고 의료인에게도 훌륭한 의사소통 모델이 된다. 그리하여 본 연구자는 국외에서 보고된 아동병동에서의 가족중심 순회에 관한 연구를 통합적으로 고찰하여 주요 속성을 알아낸 후 추후 입원아동 돌봄을 위한 가족중심 순회를 적용할 때의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방법: Whittmore와 Knafl의 통합적 고찰 방법에 따라 총 5단계로 이루어졌다. 첫 번째 문제인식 단계에서 ‘아동병동에서의 가족중심 순회를 적용하기 위한 주요 요소는 무엇인가?’ 라는 연구목적을 가지고 문제인식을 분명히 하였다. 2단계는 문헌검색의 단계로 Scopus, PubMed, CINAHL, OVID, Science Direct의 검색 데이터베이스에 ‘아동’, 가족중심 순회‘, ‘입원’, ‘간호’ 검색어를 사용하여 2003년 6월 1일부터 2013년 12월 31일까지 국외에서 발표된 논문을 검색하였다. 3단계는 자료의 질 평가로 STROBE의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22항목에 대한 질 평가를 시행하였으며 4단계 자료 분석은 원자료를 편견 없이 해석하여 의미 있는 주요 속성을 찾아내었다. 5단계 자료기술은 의미 있는 주요 속성을 그림으로 나타내었다 결과: 본 연구에서 총 22편의 논문이 분석대상이 되었다. 입원아동 돌봄을 위한 가족중심 순회의 논문을 통합적으로 고찰한 결과 찾아낸 주요 속성은 가족들과 의료진의 인지, 효과적인 의사소통, 가족과 의료진의 협력, 임상실습생의 교육으로 도출되었다. 가족과 의료진들의 인지의 개념은 서로 존중하고 자존감을 가지며 각자의 역량이 강화되는 것이고 장애물로는 가족과 의료진의 기대와의 차이 의료진의 부정적인 인식 등을 들 수 있었다. 전략으로는 팀 리더의 리더쉽과 가족에 대한지지, 가족의 자율적인 참여였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개념은 치료계획의 공유와 가족과 의료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이며 장애물로는 언어적인 장벽, 나쁜 소식을 전할 때의 어려움 등이 있었다. 전략으로는 쉬운 단어로 가족에게 설명하고 전문적인 통역사를 양성하는 것이었다. 가족과 의료진의 협력의 개념은 가족과 의료진의 능동적인 참여였으며 장애물은 장소가 협소하고 시간이 일관적이지 않다는 의견이었다. 전략으로는 투명하고 일관적인 아동의 치료와 의료진간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임상실습생의 교육의 개념은 의사소통술 함양과 자율성 증진이었으며 장애물은 가족들 앞에서 발표나 질문 시 어려움을 느끼며 교육에 제한이 있다고 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은 정확한 학습목표를 알리고 실습 기간 중 필요한 기술들을 배우는 것이었다. 결론: 성공적인 가족중심 회진을 위해서는 가족중심 회진에 관한 긍정적인 인지와 의료진들의 적극적인 지지가 중요하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과 다문화 가정을 고려 하는 게 중요하다. 가족과 의료진의 협력을 위해서는 가족중심 회진이 시행되는 장소와 시간 등을 고려하여 일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고 임상실습생의 교육을 위해서는 가족중심 순회에 관한 사전교육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4가지 주요 속성은 향후 입원아동을 대상으로 가족중심회진을 적용하고자 할 때 지침이 될 것이다. 중심 단어 : 가족중심 순회, 가족중심 돌봄, 입원아동, 간호, 통합적 문헌고찰
목적: 아동의 건강과 발달을 위해 가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가족중심 돌봄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가족중심 돌봄의 일환으로 시행되어지는 가족중심 순회는 보호자의 만족 증진, 가족이 치료 팀의 일원이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고 의료인에게도 훌륭한 의사소통 모델이 된다. 그리하여 본 연구자는 국외에서 보고된 아동병동에서의 가족중심 순회에 관한 연구를 통합적으로 고찰하여 주요 속성을 알아낸 후 추후 입원아동 돌봄을 위한 가족중심 순회를 적용할 때의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방법: Whittmore와 Knafl의 통합적 고찰 방법에 따라 총 5단계로 이루어졌다. 첫 번째 문제인식 단계에서 ‘아동병동에서의 가족중심 순회를 적용하기 위한 주요 요소는 무엇인가?’ 라는 연구목적을 가지고 문제인식을 분명히 하였다. 2단계는 문헌검색의 단계로 Scopus, PubMed, CINAHL, OVID, Science Direct의 검색 데이터베이스에 ‘아동’, 가족중심 순회‘, ‘입원’, ‘간호’ 검색어를 사용하여 2003년 6월 1일부터 2013년 12월 31일까지 국외에서 발표된 논문을 검색하였다. 3단계는 자료의 질 평가로 STROBE의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22항목에 대한 질 평가를 시행하였으며 4단계 자료 분석은 원자료를 편견 없이 해석하여 의미 있는 주요 속성을 찾아내었다. 5단계 자료기술은 의미 있는 주요 속성을 그림으로 나타내었다 결과: 본 연구에서 총 22편의 논문이 분석대상이 되었다. 입원아동 돌봄을 위한 가족중심 순회의 논문을 통합적으로 고찰한 결과 찾아낸 주요 속성은 가족들과 의료진의 인지, 효과적인 의사소통, 가족과 의료진의 협력, 임상실습생의 교육으로 도출되었다. 가족과 의료진들의 인지의 개념은 서로 존중하고 자존감을 가지며 각자의 역량이 강화되는 것이고 장애물로는 가족과 의료진의 기대와의 차이 의료진의 부정적인 인식 등을 들 수 있었다. 전략으로는 팀 리더의 리더쉽과 가족에 대한지지, 가족의 자율적인 참여였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개념은 치료계획의 공유와 가족과 의료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이며 장애물로는 언어적인 장벽, 나쁜 소식을 전할 때의 어려움 등이 있었다. 전략으로는 쉬운 단어로 가족에게 설명하고 전문적인 통역사를 양성하는 것이었다. 가족과 의료진의 협력의 개념은 가족과 의료진의 능동적인 참여였으며 장애물은 장소가 협소하고 시간이 일관적이지 않다는 의견이었다. 전략으로는 투명하고 일관적인 아동의 치료와 의료진간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임상실습생의 교육의 개념은 의사소통술 함양과 자율성 증진이었으며 장애물은 가족들 앞에서 발표나 질문 시 어려움을 느끼며 교육에 제한이 있다고 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은 정확한 학습목표를 알리고 실습 기간 중 필요한 기술들을 배우는 것이었다. 결론: 성공적인 가족중심 회진을 위해서는 가족중심 회진에 관한 긍정적인 인지와 의료진들의 적극적인 지지가 중요하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과 다문화 가정을 고려 하는 게 중요하다. 가족과 의료진의 협력을 위해서는 가족중심 회진이 시행되는 장소와 시간 등을 고려하여 일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고 임상실습생의 교육을 위해서는 가족중심 순회에 관한 사전교육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4가지 주요 속성은 향후 입원아동을 대상으로 가족중심회진을 적용하고자 할 때 지침이 될 것이다. 중심 단어 : 가족중심 순회, 가족중심 돌봄, 입원아동, 간호, 통합적 문헌고찰
Objectives: Involvement of families in rounds is one strategy to implement family-centered care to help families get clear information about their child, and be actively involved in decision making.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major concept of family-centered rounds for hospitalized childre...
Objectives: Involvement of families in rounds is one strategy to implement family-centered care to help families get clear information about their child, and be actively involved in decision making.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major concept of family-centered rounds for hospitalized children. Method: This study was conducted by integrative review. Five electronic databases were searched to identify studies. twenty two peer-reviewed articles were selected through full text screening from June 2003 to December 2013. Results: Through in-depth discussion and investigation of the relevant literature, four components emerged : (a) cognition of parents and medical staff, (b) effective communication, (c) collaboration of family and medical staff, (d) coaching of medical staff Conclusions: For a successful family-centered rounds positive cognition is important. Appropriate communication skill and consideration of multi-cultural family can lead effective communication. Offering Consistent and transparent information is important for collaboration of family and medical staff. Prior education of family-centered rounds is also important. Four major components will be basic standards for implementing family-centered rounds for hospitalized children Key words: patient and family-centered care, rounds, hospitalized children, nursing, integrative review
Objectives: Involvement of families in rounds is one strategy to implement family-centered care to help families get clear information about their child, and be actively involved in decision making.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major concept of family-centered rounds for hospitalized children. Method: This study was conducted by integrative review. Five electronic databases were searched to identify studies. twenty two peer-reviewed articles were selected through full text screening from June 2003 to December 2013. Results: Through in-depth discussion and investigation of the relevant literature, four components emerged : (a) cognition of parents and medical staff, (b) effective communication, (c) collaboration of family and medical staff, (d) coaching of medical staff Conclusions: For a successful family-centered rounds positive cognition is important. Appropriate communication skill and consideration of multi-cultural family can lead effective communication. Offering Consistent and transparent information is important for collaboration of family and medical staff. Prior education of family-centered rounds is also important. Four major components will be basic standards for implementing family-centered rounds for hospitalized children Key words: patient and family-centered care, rounds, hospitalized children, nursing, integrative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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