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국어교과 교수방법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서중현 (인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특수교육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 문 초 록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국어교과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 서 중 현 (지도교수 : 유 은 정) 인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특수교육 전공 이 연구의 목적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첫째, 청각장애학교 교사가 국어교과를 가르칠 때, 어떤 교수방법을 사용하는 지 그 실태를 알아보고, 둘째, 청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국어교과를 가르칠 때 명시적 방법과 암묵적 방법별로 그 성취수준에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먼저 설문지를 통해서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교수방법 실태를 조사하였고, 교수방법별 성취수준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청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명시적, 암묵적 방법으로 단어와 문법을 가르쳐서 그 효과성을 비교하였다. 또한 그 성취수준 차이를 좀 더 살피기 위해서 연구대상인 청각장애학생들에게 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전국 3개의 청각장애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친 경험이 있는 100여명의 교사들에게 배포되었고, 그 중 82부가 회수되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A study on teaching methods of special teachers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Joonghyun Seo (Advisor : Prof. Eunjung Yoo)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Inje University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survey teaching methods of special teachers giving DHH students th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중현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특수교육
지도교수 유은정
발행연도 2014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50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