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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0 no.1, 2009년, pp.113 - 135
박경란
본 연구는 청각장애학생의 문식성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문식성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향후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문식성 지도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문식성 지도방법은 상향식과 하향식, 그리고 상호작용적 접근으로 대별할 수 있었다. 상향식 접근은 언어의 기본구조의 습득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하향식 접근은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의미와 기능을 중시하고, 상호작용적 접근은 언어의 의미구성을 위한 초인지 전략의 사용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각각의 접근들이 갖는 제한점으로, 상향식 접근은 정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으로 인해 아동의 흥미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일반화에의 한계가 있으며, 하향식 접근은 문법형태소와 같은 언어의 작은 요소나 체계적인 문법지식의 습득을 간과한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리고 상호작용적 접근은 언어능력이 낮은 청각장애학생 집단에게는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특정 문식성 지도 접근법이 모든 학생에게 이상적일 수 없으며, 어떠한 접근법도 언어문제의 전반적인 면을 다루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청각장애학생에 대한 문식성 지도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언어사용을 촉진하면서도 체계적인 문법지식을 습득하고, 더불어 학생 스스로가 언어의 의미를 구성할 수 있게 하는 세 가지 접근법이 균형 있게 조화된 문식성 지도방법이 요구된다. 더불어 개별 청각장애학생의 주된 의사소통 수단, 독특한 경험, 현재 언어수행 능력, 생활연령, 그리고 정의적 요소 등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This paper tried to seek the most effective literacy instruction method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by reviewing their literacy characteristics and language instruction methods that enhance literacy abilities of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literacy instruction methods for students w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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