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견과류 제품의 특성이 소비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umer?s Loyalty of Premium Nuts Product 원문보기


장희준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기업경영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음식물을 인공적으로 처리하여 원재료의 특성을 살리고 저장성을 높인 가공식품은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식품의 하나이다. 가공식품에 대한 관심의 첫째 요인은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요구라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보다 건강에 좋은 먹거리에 대한 요구라 할 수 있다. 프리미엄 기호식품은 시장의 안전하고 품질 좋은 먹거리 요구를 반영하여 등장하였다고 할 수 있다.
프리미엄 기호식품은 고급식품으로서의 의미, 차별적인 제품으로서의 의미 등 다양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기호식품의 부각은 웰빙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프리미엄 기호식품의 시장 확대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기호식품에 대한 소비자 행동은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았다.
기존 연구는 주로 가격을 중심으로 논의되었기 때문에 프리미엄 기호식품의 선택 동기, 제품에 대한 충성도 등 다양한 구매행동을 파악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프리미엄 기호식품의 구매행동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안전성을 담보하지 않는 상품 군에서 연구대상을 선정한다면 고급수요를 지향하는 고객의 구매특성을 연구하는 프리미엄 기호식품의 연구의미가 퇴색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구체적 연구대상을 견과류로 하였다.
견과류는 그 자체로서 웰빙식품의 가치를 지니는데 견과류에서의 프리미엄 제품군은 안정성의 측면이 아니라 보다 다양한 선택 동기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금까지 구체적으로 연구되지 않았던 상품으로서 마케팅에 합의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프리미엄 기호식품의 연구대상으로서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프리미엄 기호식품의 구매동기와 소비자 충성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구체적으로는 상품이 가지는 제품적 특성과 소비자 특성이 소비자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원산지 특성은 소비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국가의 견과류가 혼합된 제품으로서 원산지는 상대적으로 부각되지 않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브랜드 특성의 경우 역시 소비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원산지 정보 등 구체적으로 고객이 판단할 수 있는 정보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견과류 브랜드의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추론해 볼 수 있다.
품질 특성의 경우 소비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소비자가 견과류의 경우 제품의 품질을 고려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소비자 특성의 경우 모든 요인이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 특히 과시적 소비심리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현재의 프리미엄 너츠는 품질 특성을 부각시키고 특히 가족을 위한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부각시켜야 한다.
둘째, 프리미엄 너츠는 시장의 형성이 최근이고 기존에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진 업체의 진입이 없는 상황에서 품질의 고급화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현재에도 가족 지향 구매에 브랜드 특성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향후 브랜드 이미지가 향상되고 구매가 이어져 신뢰가 구축될 경우 소비자 충성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셋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cessed food which has the most of characteristics of the raw materials by artificial treatment and enhances storage stability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oods in modern society. The main cause of interest in processed foods is the demand for safe food.
Second is the demand for healthy foo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희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업경영
지도교수 박재환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6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57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