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학습 부진학생의 심리상담을 바탕으로 한 학습지도 사례연구
Case studies of teachings for mathematics underachievers base on personal counselling 원문보기


장희정 (아주대학교 수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본 연구는 여러 유형(type)의 수학 학습 부진 학생들이 겪고 있는 심리적 문제를 상담으로 파악하여 학생들의 학습 성격이나 행동 심리를 알아내고 학생들의 심리분석에 따른 학습의 방법을 달리 해야 한다는 논제를 가지고 접근 한 연구이다. 우선적으로 수학학습부진학생과 가장 밀접한 관계로 영향을 미치는 학부모의 심리상담, 학습유형, 행동의 성격을 학생과 동일하게 심리 검사를 도구로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부진이 일어난 원인과 부진학생의 학습심리가 어떤 상태이며, 학부모는 어떤 심리로 연구대상 학생의 학습부진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본다. 특히 어떤 심리적 변화에서 연구 대상학생이 지능과 관계없이 자연과학의 가장기초이며, 자연과학학문의 도구로 쓰이는 수학이라는 과목의 일반적 개념과 연산의 공식화, 형식화, 기호화의 기초가 깨어지면서 수학 학습을 포기하고 수학 학습 부진학생이 되었는지를 상담으로 심리적 분석을 한다. 또한 학부모의 학습에 대한 의지, 관심, 교육적 사고방식과 가치가 수학학습 부진학생에게 어떻게 심리적으로 작용하였는지도 알아본다. 결론적으로 학습 심리분석 자료와 상담을 바탕으로 정확한 연구 대상 학생의 심리적 학습에 대한 어려움을 알아내어 적합한 맞춤형 교수방법으로 지도하였을 때 본 연구의 수학학습 부진학생의 학업 성취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본 연구자가 심리 상담과 맞춤형 ...

주제어

#"심리상담 수학학습 부진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희정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
지도교수 고 호경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18 page
키워드 "심리상담 수학학습 부진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90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