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성중심 교과융합수업모형 개발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정책연구소
연구책임자 최의창
참여연구자 이성호 , 권성기 , 박재현 , 이옥선 , 이혜경 , 박미랑 , 백승수 , 박소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3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교육부
등록번호 TRKO201900001317
과제고유번호 1345244898
사업명 정책연구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9-06-29

초록

지난 수년간 우리 학교교육에는 전면적이고 대규모적인 인성교육 바람이 불고 있다. “창의인성”을 앞세워 개정된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좀 더 강한 인성교육의 의도를 비추며 개정되었고, 급기야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은 인성을 우리 학생들이 반드시 갖춰야 할 “역량”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해 7월부터 시행된 “인성교육진흥법”으로 인해 학급과 단위학교에 미루어 두었던 인성교육은 이제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되고 관리될 것이다. 그야말로 학교는 전인(全人)을 길러내는 인성교육의 장(場)으로 온 국민의 주목을 받고 있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요약문 ... 5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4
  • Ⅰ. 연구개요 ... 17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9
  • 2. 연구의 내용 ... 25
  • 3. 연구의 방법 ... 30
  • 4. 연구 추진 절차 ... 35
  • 5. 연구 결과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37
  • Ⅱ. 이론적 배경 ... 39
  • 1. 인성중심 교과융합수업을 위한 교육철학적 기반 ... 41
  • 2. 인성강조 교과융합수업의 방향과 의미 ... 44
  • 3.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교과통합적 접근 ... 48
  • 4. 체육교육에서의 시도: 하나로 수업 ... 50
  • 5. 본 연구의 관점: Thomas Lickona의 모형 ... 54
  • Ⅲ. 인성・융합교육 현황 및 프로그램 ... 71
  • 1. 인성·융합교육 현황 ... 73
  • 2. 국내외 인성·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 ... 115
  • 3. 시사점 ... 132
  • Ⅳ. 인성중심 교과융합수업에 관한 현장 교사 개방형 설문 및 면담 조사 분석 ... 135
  • 1. 개방형 설문 및 면담 개요 ... 137
  • 2. 개방형 설문 및 면담 분석 결과 ... 143
  • 3. 개방형 설문 및 면담 분석을 통한 시사점 ... 182
  • Ⅴ. 인성중심 교과융합수업모형 및 지도안 개발 ... 189
  • 1. 지도안의 개념틀 ... 191
  • 2. 지도안의 구성 및 체계 ... 196
  • 3. 지도안 활용 매뉴얼 ... 207
  • 4. 지도안 ... 211
  • 가. 중등 국어 인성중심 교과융합수업 지도안 ... 213
  • 나. 중등 과학 인성중심 교과융합수업 지도안 ... 303
  • 다. 중등 체육 인성중심 교과융합수업 지도안 ... 379
  • 라. 초등 통합 인성중심 교과융합수업 지도안 ... 469
  • Ⅵ. 현장적합성 검토 및 활용방안 ... 555
  • 1. 현장적합성 검토 ... 558
  • 2. 현장적용 및 활용방안 ... 571
  • 3. 현장연구대회에서의 활용방안 ... 576
  • 4. 향후과제 ... 582
  • 참고문헌 ... 585
  • 부록 ... 593
  • 끝페이지 ... 637

표/그림 (79)

참고문헌 (25)

문의처: helpdesk@kisti.re.kr전화: 080-969-4114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