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중요 교재인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 용어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과학 용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그에 따라 학생들의 과학 흥미도와 학업 성취도에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한 기초 자료로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과학 교과서의 생명 영역에 사용된 과학 용어를 조사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생명 영역에 실린 과학 용어를 조사하기 위해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과학 용어 사전을 활용하였다. 과학 교과서의 과학 용어 분석은 본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목차, 부록 부분은 제외하였다. 본문의 분석은 본문의 내용, 그리고 본문 중 그림이나 사진에 등장하는 모든 용어를 연구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러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중요 교재인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 용어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과학 용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그에 따라 학생들의 과학 흥미도와 학업 성취도에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한 기초 자료로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과학 교과서의 생명 영역에 사용된 과학 용어를 조사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생명 영역에 실린 과학 용어를 조사하기 위해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과학 용어 사전을 활용하였다. 과학 교과서의 과학 용어 분석은 본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목차, 부록 부분은 제외하였다. 본문의 분석은 본문의 내용, 그리고 본문 중 그림이나 사진에 등장하는 모든 용어를 연구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러나 분석 대상 중 단순한 명칭이나 고유명사 중 1회만 등장하는 용어는 과학 전문용어에서 제외하였다. 과학 용어 분석에 있어서 과학 용어의 어원은 한자어, 우리말, 외래어, 혼합 상태인 4가지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용어의 빈도는 각 학년별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과학 용어들을 학생들이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용어에 대한 이해 정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 학생들은 인천광역시 소재의 B초등학교 3∼4학년 학생들로서 각 학년 당 1학급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과학 교과서에는 3학년용에는 과학 용어가 총 47개, 4학년용의 경우 과학 용어가 63개가 수록되어 있었다. 각 교과서의 어원 분석결과 3학년은 한자어>우리말>외래어, 혼합 형태 순으로 나타났으며, 4학년의 경우 한자어>우리말>혼합 형태>외래어의 순서로 3학년과 4학년 모두 한자어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그 다음이 우리말 순으로 나타났다. 과학 용어의 빈도 분석 결과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서 모두 5회 미만으로 등장하는 단어가 3학년용에는 31개, 4학년용에는 41개 나타났다. 3학년용에서 24회 이상의 출현 빈도를 나타내는 단어는 동물, 한살이, 관찰, 알, 애벌레 등 총 5개였고, 4학년용에서는 27회 이상의 빈도를 나타내는 단어는 식물, 씨앗, 관찰, 물, 줄기, 잎, 열매, 꽃으로 총 8개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과학 용어에 대해 느끼는 난이도 조사 결과 3학년은 60.77%의 학생이, 4학년은 47.57%의 학생들이 과학 용어가 쉽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과학 용어에 대한 이해도 조사 결과에서는 과학 용어를 정확히 알고 있는 학생의 비율이 3학년의 경우 30.56%, 4학년은 31.92%의 비율로 나타났다. 교과서에 실린 과학 용어는 학생들이 학습하기에 다소 많으며 우리말 과학 용어 보다는 한자 과학 용어가 더 많았다. 그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결과, 배운 양에 비해 정확히 알고 있는 과학 용어 수는 많지 않은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과학 교과서를 집필하고,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과학 용어를 지도할 때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중요 교재인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 용어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과학 용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그에 따라 학생들의 과학 흥미도와 학업 성취도에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한 기초 자료로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과학 교과서의 생명 영역에 사용된 과학 용어를 조사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생명 영역에 실린 과학 용어를 조사하기 위해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과학 용어 사전을 활용하였다. 과학 교과서의 과학 용어 분석은 본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목차, 부록 부분은 제외하였다. 본문의 분석은 본문의 내용, 그리고 본문 중 그림이나 사진에 등장하는 모든 용어를 연구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러나 분석 대상 중 단순한 명칭이나 고유명사 중 1회만 등장하는 용어는 과학 전문용어에서 제외하였다. 과학 용어 분석에 있어서 과학 용어의 어원은 한자어, 우리말, 외래어, 혼합 상태인 4가지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용어의 빈도는 각 학년별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과학 용어들을 학생들이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용어에 대한 이해 정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 학생들은 인천광역시 소재의 B초등학교 3∼4학년 학생들로서 각 학년 당 1학급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과학 교과서에는 3학년용에는 과학 용어가 총 47개, 4학년용의 경우 과학 용어가 63개가 수록되어 있었다. 각 교과서의 어원 분석결과 3학년은 한자어>우리말>외래어, 혼합 형태 순으로 나타났으며, 4학년의 경우 한자어>우리말>혼합 형태>외래어의 순서로 3학년과 4학년 모두 한자어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그 다음이 우리말 순으로 나타났다. 과학 용어의 빈도 분석 결과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서 모두 5회 미만으로 등장하는 단어가 3학년용에는 31개, 4학년용에는 41개 나타났다. 3학년용에서 24회 이상의 출현 빈도를 나타내는 단어는 동물, 한살이, 관찰, 알, 애벌레 등 총 5개였고, 4학년용에서는 27회 이상의 빈도를 나타내는 단어는 식물, 씨앗, 관찰, 물, 줄기, 잎, 열매, 꽃으로 총 8개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과학 용어에 대해 느끼는 난이도 조사 결과 3학년은 60.77%의 학생이, 4학년은 47.57%의 학생들이 과학 용어가 쉽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과학 용어에 대한 이해도 조사 결과에서는 과학 용어를 정확히 알고 있는 학생의 비율이 3학년의 경우 30.56%, 4학년은 31.92%의 비율로 나타났다. 교과서에 실린 과학 용어는 학생들이 학습하기에 다소 많으며 우리말 과학 용어 보다는 한자 과학 용어가 더 많았다. 그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결과, 배운 양에 비해 정확히 알고 있는 과학 용어 수는 많지 않은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과학 교과서를 집필하고,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과학 용어를 지도할 때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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