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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과 관람객간의 소통 증진을 위한 전시연계교육프로그램의 효용성 : 서울역사박물곤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Usefulness of exhibition-connected education programs to enhance communication between museums and visitors 원문보기


유가은 (경인교육대학교 박물관및미술관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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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박물관과 관람객이 어떻게 소통을 하고 있는지 박문관교육 중 전시연계교육프로그램으로 2013년에 시행된 서울역사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살펴보며, 박물관소통이 교육을 통해서 그 목적과 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박물관 교육 중 전시연계교육프로그램의 교육방법 효과는 무엇인가? 둘째, 박물관교육과 관람객간의 소통이 원활해 질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서울역사박물관 전시연계교육프로그램 중 어린이 프로그램 ‘조선 물상과 상거래의 중심 운종가 이야기’ 청소년 프로그램 ‘고등인턴 프로그램’ 을 분석하였다. 선정된 각 교육프로그램은 박물관과 관람객간의 소통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전시연계교육프로그램과 학교교육간의 소통, 교육 강사와 관람객 간의 소통, 교육 받는 학생들 간의 소통 3개 영역에서 세부적인 활동내용을 설문지조사와 면담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전시연계교육프로그램은 모든 관람객들에게 박물관과 소통할 수 있는 도구로써 충분한 요소이다. 학생들의 높은 흥미도를 이끌어낼 수 있었고, 학 학교교육과 연계한 교육으로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박물관에서 전시연계교육프로그램을 참여한 학생에게 창의성 요소인 사고의 독립적인 사고해결 능력, 호기심/흥미, 수업몰입도 등 세부요소들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 이것은 박물관교육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educational program of the Seoul History Museum implemented in 2013 is examined as an instance of an exhibition-connected education program. In relation to this program, we assess how the museum is communicating with its visitors and investigate whether museum commun...

주제어

#박물관교육 전시연계교육 소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가은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박물관및미술관교육
지도교수 안금희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17p.
키워드 박물관교육 전시연계교육 소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98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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