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4, 6학년의 또래관계의 질과 교사-학생 관계 및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원문보기


이윤미 (경인교육대학교 초등학교상담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아동의 또래관계의 질과 교사-학생 관계 및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의 또래관계의 질과 교사-학생 관계 및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기초자료를 탐색하고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 증진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도권 소재의 4개 초등학교에 소속되어 있는 4학년과 6학년 남녀 아동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전체 4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하였거나 다수의 문항을 빠뜨린 설문지를 제외한 391부가 이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또래관계의 질 측정을 위하여 Furman과 Buhmester(1985)가 개발한 NRI(Network Relationships Inventory)의 항목 중 또래와의 관계에서 주로 보이는 특성만을 추출하여 김진경 외(2002)가 번안하고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교사-학생 관계 측정을 위해서는 지은림 등(2003)이 개발한 ‘교사-학생 관계 척도’를 사용하였고, 주관적 안녕감은 박병기와 홍승표(2004)가 개발하고, 박병기와 송정화(2007)가 축소․수정하여 표준화한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자료를 분석하였다. 각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내적합치도계수(Cronbach α)를 산출한 후, 모든 변인들의 ...

주제어

#또래관계의 질 교사-학생 관계 주관적 안녕감 초등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미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학교상담
지도교수 공윤정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48p.
키워드 또래관계의 질 교사-학생 관계 주관적 안녕감 초등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99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