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아동의 또래관계의 질과 교사-학생 관계 및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의 또래관계의 질과 교사-학생 관계 및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기초자료를 탐색하고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 증진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도권 소재의 4개 초등학교에 소속되어 있는 4학년과 6학년 남녀 아동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전체 4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하였거나 다수의 문항을 빠뜨린 설문지를 제외한 391부가 이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또래관계의 질 측정을 위하여 Furman과 Buhmester(1985)가 개발한 NRI(Network Relationships Inventory)의 항목 중 또래와의 관계에서 주로 보이는 특성만을 추출하여 김진경 외(2002)가 번안하고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교사-학생 관계 측정을 위해서는 지은림 등(2003)이 개발한 ‘교사-학생 관계 척도’를 사용하였고, 주관적 안녕감은 박병기와 홍승표(2004)가 개발하고, 박병기와 송정화(2007)가 축소․수정하여 표준화한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자료를 분석하였다. 각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내적합치도계수(Cronbach α)를 산출한 후, 모든 변인들의 ...
저자 | 이윤미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학교상담 |
지도교수 | 공윤정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48p. |
키워드 | 또래관계의 질 교사-학생 관계 주관적 안녕감 초등학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4990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