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대학에서 수업환경과 학습 관련변인이 학업성취도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structional environments and learning related-variabl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online university settings 원문보기


박영란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통신의 급격한 발전과 함께 고등교육의 기회 확대가 요구되면서 사이버대학이 출현하게 되었다. 사이버대학의 특성은 온라인 수업환경 기반의 수업과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지닌 학습자로, 그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연구들이 학습자 특성을 중심으로 수행되었고, 온라인 수업환경과 학습 관련변인을 동시에 고려한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수업환경과 학습 관련변인에 따른 교육효과성을 측정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여기에서 온라인 수업환경은 학습자가 인식한 수업내용의 질, 수업구성의 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demands of opportunities for higher education are getting expanding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online universities have been established. Important variables in terms of the effectiveness of courses in online universities include external environments and stu...

주제어

#사이버대학 인식된 수업의 질 LMS 사용감 자기조절학습능력 상호작용 교육효과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영란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과
지도교수 임걸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93
키워드 사이버대학 인식된 수업의 질 LMS 사용감 자기조절학습능력 상호작용 교육효과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572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