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세계 4대 문명의 발생지의 하나로 찬란한 역사와 문화를 지니고 있다. 또한, 전통미술공예는 유일무이(唯一無二)한 동방의 문명으로써 중국의 전통 공예미술은 이미 세계 공예미술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중국의 공예미술은 유구한 역사와 출중한 기예, 가지각색의 형태로 인류 문화사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유구한 역사, 짙은 문화적 색체를 통해 우리는 문화 에너지를 발굴할 수 있으며, 연구할 수 있는 것이다. 중국의 문화는 이전부터 세계에 알려져 있으며, 세계의 디자인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
중국은 세계 4대 문명의 발생지의 하나로 찬란한 역사와 문화를 지니고 있다. 또한, 전통미술공예는 유일무이(唯一無二)한 동방의 문명으로써 중국의 전통 공예미술은 이미 세계 공예미술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중국의 공예미술은 유구한 역사와 출중한 기예, 가지각색의 형태로 인류 문화사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유구한 역사, 짙은 문화적 색체를 통해 우리는 문화 에너지를 발굴할 수 있으며, 연구할 수 있는 것이다. 중국의 문화는 이전부터 세계에 알려져 있으며, 세계의 디자인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시장들을 살펴보면 다른 나라의 디자인 제품들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디자인 제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그 나라의 민족문화를 홍보하는 것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구매자는 그 나라의 물건을 사용하면서 본인도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그 나라의 문화를 습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도 디자인을 통해 무조건 다른 나라의 문화와 예술형식의 모방 혹은 숭배하여 자국의 문화를 버리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따라서 중국 역시 자국의 문화를 홍보할 수 있는 디자인 제품들을 개발해야 할 것이며, 전통문화를 현대적인 디자인과 융합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대의 디자인에서 전통문화를 활용하거나 독특한 매력을 발산하려면 전통요소를 현대디자인에 그대로 활용하여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전통요소를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재구성은 중국 전통문화를 보다 깊게 이해하는데 기초를 두어야 할 것이며, 현대디자인의 사고방식으로 기본 전통요소를 귀납하고 추출해야 한다. 즉, 현대적 관점에 부합되도록 재구성해야 한다. 또한, 이와 같은 개발들은 단기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장기적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개발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패턴의 제작 방법과 분류 및 특징 등을 연구하여 파악한 뒤에 중국의 각 시대적 전통 동물패턴을 결합하고 현대적인 느낌을 대입하는 재구성을 통해 사람들로 하여금 중국 전통 동물패턴디자인에 대한 진일보된 이해와 인식을 갖게 한다. 최종적으로 중국 전통 동물패턴디자인의 개선을 통한 중국 전통 이미지 상승 및 가치를 높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중국은 세계 4대 문명의 발생지의 하나로 찬란한 역사와 문화를 지니고 있다. 또한, 전통미술공예는 유일무이(唯一無二)한 동방의 문명으로써 중국의 전통 공예미술은 이미 세계 공예미술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중국의 공예미술은 유구한 역사와 출중한 기예, 가지각색의 형태로 인류 문화사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유구한 역사, 짙은 문화적 색체를 통해 우리는 문화 에너지를 발굴할 수 있으며, 연구할 수 있는 것이다. 중국의 문화는 이전부터 세계에 알려져 있으며, 세계의 디자인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시장들을 살펴보면 다른 나라의 디자인 제품들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디자인 제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그 나라의 민족문화를 홍보하는 것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구매자는 그 나라의 물건을 사용하면서 본인도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그 나라의 문화를 습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도 디자인을 통해 무조건 다른 나라의 문화와 예술형식의 모방 혹은 숭배하여 자국의 문화를 버리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따라서 중국 역시 자국의 문화를 홍보할 수 있는 디자인 제품들을 개발해야 할 것이며, 전통문화를 현대적인 디자인과 융합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대의 디자인에서 전통문화를 활용하거나 독특한 매력을 발산하려면 전통요소를 현대디자인에 그대로 활용하여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전통요소를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재구성은 중국 전통문화를 보다 깊게 이해하는데 기초를 두어야 할 것이며, 현대디자인의 사고방식으로 기본 전통요소를 귀납하고 추출해야 한다. 즉, 현대적 관점에 부합되도록 재구성해야 한다. 또한, 이와 같은 개발들은 단기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장기적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개발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패턴의 제작 방법과 분류 및 특징 등을 연구하여 파악한 뒤에 중국의 각 시대적 전통 동물패턴을 결합하고 현대적인 느낌을 대입하는 재구성을 통해 사람들로 하여금 중국 전통 동물패턴디자인에 대한 진일보된 이해와 인식을 갖게 한다. 최종적으로 중국 전통 동물패턴디자인의 개선을 통한 중국 전통 이미지 상승 및 가치를 높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China possesses splendid history and culture for 500 years. Moreover, China is the only civilization of The East for its uniqueness regarding traditional artistic handicraft and China’s traditional artistic handicraft holds significant position within the world. Like this, China’s artistic handicraf...
China possesses splendid history and culture for 500 years. Moreover, China is the only civilization of The East for its uniqueness regarding traditional artistic handicraft and China’s traditional artistic handicraft holds significant position within the world. Like this, China’s artistic handicraft has considerably contributed to human’s cultural history in various forms such as long history and outstanding handicrafts. Chinese culture has been well-known to the world far before and has affected the design of the world remarkably. But when various markets are seen closely, other countries’ design products are taking up Chinese design products. This is not too much to say that it is not just selling a design product but it is promoting national culture. Buyers unawarely acquire a country’s culture by purchasing the country’s product. As a result, China should develop such design products and fuse traditional culture with modern design. Also, these developments should be promoted not just in a short term but in a long term with consistent interest to the development.
China possesses splendid history and culture for 500 years. Moreover, China is the only civilization of The East for its uniqueness regarding traditional artistic handicraft and China’s traditional artistic handicraft holds significant position within the world. Like this, China’s artistic handicraft has considerably contributed to human’s cultural history in various forms such as long history and outstanding handicrafts. Chinese culture has been well-known to the world far before and has affected the design of the world remarkably. But when various markets are seen closely, other countries’ design products are taking up Chinese design products. This is not too much to say that it is not just selling a design product but it is promoting national culture. Buyers unawarely acquire a country’s culture by purchasing the country’s product. As a result, China should develop such design products and fuse traditional culture with modern design. Also, these developments should be promoted not just in a short term but in a long term with consistent interest to the development.
주제어
#중국 전통 문화 디자인 개발 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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