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 및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Korean Traditional Children's Song-Centered Music Therapy on Bicultural stress and Ego identity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원문보기
국문요약 이 연구는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 및 자아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이중문화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으며 둘째, 세 그룹 간 이중문화 스트레스 차이를 비교하였다. 셋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자아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으며 넷째, 세 그룹 간 자아정체감 및 하위영역 별로 차이를 비교하였다. 다섯째,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의 상관관계가 있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N, T, B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1학년∼6학년 다문화가정 아동 중 이중문화 적응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하여 30점 이상의 고득점에 해당되는 아동 18명으로 하였다.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별로 이루어진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는 인사 노래로 시작하여 노래와 관련된 유래나 배경, 이야기 등을 시각적 자료로 소개한 뒤 전래동요 부르기, 손동작을 활용한 동작 활동 및 전래놀이 활동, 가사 토의 또는 치료적 노래 만들기 활동, 국악기 연주 활동을 한 뒤 활동에 대한 느낌을 나누어 보고 헤어지는 노래로 마무리하였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의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이 끝난 후에는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이중문화 스트레스를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둘째, 세 그룹 간 이중문화 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자아정체감을 유의미하게 향상시켰으며 그 하위영역인 주체성,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 주도성, 친밀성도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넷째, 세 그룹 간 자아정체감 및 하위영역 중 주체성, 미래확신성, 주도성, 친밀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의 하위영역 중 주체성, 자기수용성, 주도성, 친밀성 간에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 감소 및 자아정체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를 이중문화로 인해 곤란을 겪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자아정체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
국문요약 이 연구는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 및 자아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이중문화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으며 둘째, 세 그룹 간 이중문화 스트레스 차이를 비교하였다. 셋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자아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으며 넷째, 세 그룹 간 자아정체감 및 하위영역 별로 차이를 비교하였다. 다섯째,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의 상관관계가 있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N, T, B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1학년∼6학년 다문화가정 아동 중 이중문화 적응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하여 30점 이상의 고득점에 해당되는 아동 18명으로 하였다.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별로 이루어진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는 인사 노래로 시작하여 노래와 관련된 유래나 배경, 이야기 등을 시각적 자료로 소개한 뒤 전래동요 부르기, 손동작을 활용한 동작 활동 및 전래놀이 활동, 가사 토의 또는 치료적 노래 만들기 활동, 국악기 연주 활동을 한 뒤 활동에 대한 느낌을 나누어 보고 헤어지는 노래로 마무리하였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의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이 끝난 후에는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이중문화 스트레스를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둘째, 세 그룹 간 이중문화 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자아정체감을 유의미하게 향상시켰으며 그 하위영역인 주체성,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 주도성, 친밀성도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넷째, 세 그룹 간 자아정체감 및 하위영역 중 주체성, 미래확신성, 주도성, 친밀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의 하위영역 중 주체성, 자기수용성, 주도성, 친밀성 간에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 감소 및 자아정체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를 이중문화로 인해 곤란을 겪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자아정체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방법으로 활용되어 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더 나아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 및 또래 관계,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국문요약 이 연구는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 및 자아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이중문화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으며 둘째, 세 그룹 간 이중문화 스트레스 차이를 비교하였다. 셋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자아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으며 넷째, 세 그룹 간 자아정체감 및 하위영역 별로 차이를 비교하였다. 다섯째,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의 상관관계가 있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N, T, B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1학년∼6학년 다문화가정 아동 중 이중문화 적응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하여 30점 이상의 고득점에 해당되는 아동 18명으로 하였다.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별로 이루어진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는 인사 노래로 시작하여 노래와 관련된 유래나 배경, 이야기 등을 시각적 자료로 소개한 뒤 전래동요 부르기, 손동작을 활용한 동작 활동 및 전래놀이 활동, 가사 토의 또는 치료적 노래 만들기 활동, 국악기 연주 활동을 한 뒤 활동에 대한 느낌을 나누어 보고 헤어지는 노래로 마무리하였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의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이 끝난 후에는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이중문화 스트레스를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둘째, 세 그룹 간 이중문화 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자아정체감을 유의미하게 향상시켰으며 그 하위영역인 주체성,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 주도성, 친밀성도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넷째, 세 그룹 간 자아정체감 및 하위영역 중 주체성, 미래확신성, 주도성, 친밀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의 하위영역 중 주체성, 자기수용성, 주도성, 친밀성 간에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 감소 및 자아정체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를 이중문화로 인해 곤란을 겪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자아정체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방법으로 활용되어 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더 나아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 및 또래 관계,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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