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 및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Korean Traditional Children's Song-Centered Music Therapy on Bicultural stress and Ego identity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황혜진 (고신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음악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요약 이 연구는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 및 자아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이중문화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으며 둘째, 세 그룹 간 이중문화 스트레스 차이를 비교하였다. 셋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자아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으며 넷째, 세 그룹 간 자아정체감 및 하위영역 별로 차이를 비교하였다. 다섯째,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의 상관관계가 있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N, T, B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1학년∼6학년 다문화가정 아동 중 이중문화 적응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하여 30점 이상의 고득점에 해당되는 아동 18명으로 하였다.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별로 이루어진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는 인사 노래로 시작하여 노래와 관련된 유래나 배경, 이야기 등을 시각적 자료로 소개한 뒤 전래동요 부르기, 손동작을 활용한 동작 활동 및 전래놀이 활동, 가사 토의 또는 치료적 노래 만들기 활동, 국악기 연주 활동을 한 뒤 활동에 대한 느낌을 나누어 보고 헤어지는 노래로 마무리하였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의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이 끝난 후에는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이중문화 스트레스를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둘째, 세 그룹 간 이중문화 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 전체와 1·2학년, 3·4학년, 5·6학년 그룹의 자아정체감을 유의미하게 향상시켰으며 그 하위영역인 주체성,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 주도성, 친밀성도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넷째, 세 그룹 간 자아정체감 및 하위영역 중 주체성, 미래확신성, 주도성, 친밀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문화 스트레스와 자아정체감의 하위영역 중 주체성, 자기수용성, 주도성, 친밀성 간에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 감소 및 자아정체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를 이중문화로 인해 곤란을 겪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자아정체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

주제어

#전래동요 음악치료 다문화가정 스트레스 자아정체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혜진
학위수여기관 고신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치료전공
지도교수 김영미,안민,이드보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69 p.
키워드 전래동요 음악치료 다문화가정 스트레스 자아정체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00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