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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여성 감독 영화의 페미니즘 미학 비교 연구 : 이정향과 마리웬의 영화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feminism aesthetics in movies by Korean and Chinese female directors : contered on Lee Jeong-hyang and Ma riewen’s films 원문보기


페이수펑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예로부터 중국과 한국은 유교사상을 정통으로 삼아온 나라들이다. 그러나 1960년대부터 페미니즘 운동의 영향을 받아 이 두 나라에서 여성 영화 감독들이 많이 등장했다. 그녀들은 영화에 가부장적이고 남성 중심적인 지배 이데올로기를 확대․재생산하는 모델을 거부하는 동시에 페미니즘적 이데올로기를 선양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러한 영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였으며, 특히 중·한 여성감독의 작품에 대한 비교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1990년대 후반에 등장한 중국의 마리웬 감독과 한국의 이정향 감독의 영화에 나타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中国和韩国都是把儒家思想作为正统的国家。从20世纪60年代开始,由于受到了女权主义运动的影响,两国都出现了大量的女性导演。这些女性导演在电影中拒绝扩大再生产家长制的以男性为中心的思想观念的同时,还大力的宣扬女权思想。但是至今为止两国关于她们作品的系统研究却略显不足,尤其是关于两国女性导演作品的比较研究目前还是空白状态。因此,本论文把20世纪90年代出道的中国女导演马俪文和韩国女导演李廷香的作品作为研究对象,对她们作品中出现的人物形象进行了重点研究。为了更好地分析人物形象,本论文还系统整理了她们电影中所表现出来的情节结构特征。并且以上述分析为基础,进一步阐明了电影中所蕴含的女性美学。 本论文为了...

학위논문 정보

저자 페이수펑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전공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1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17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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