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심리극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심리극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개념과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극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심리극이 초등학생의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경상북도 G시의 Y초등학교 3, 4학년 학생 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 8명, 인근의 규모와 환경이 비슷한 G초등학교 3, 4학년 학생 10명을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여, 실험집단은 60분씩 10회(총10시간)동안 심리극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그 기간 동안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심리극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 각각에 사전․사후 자아개념과 갈등해결전략 검사를 실시하고 가설검증은 자아개념과 갈등해결전략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독립표본 ...
저자 | 이기영 |
---|---|
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상담교육 |
지도교수 | 홍종관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iv, 79 p. |
키워드 | 초등학생 자아개념 갈등해결전략 심리극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6284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