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리극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이기영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심리극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심리극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개념과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극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심리극이 초등학생의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경상북도 G시의 Y초등학교 3, 4학년 학생 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 8명, 인근의 규모와 환경이 비슷한 G초등학교 3, 4학년 학생 10명을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여, 실험집단은 60분씩 10회(총10시간)동안 심리극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그 기간 동안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심리극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 각각에 사전․사후 자아개념과 갈등해결전략 검사를 실시하고 가설검증은 자아개념과 갈등해결전략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독립표본 ...

주제어

#초등학생 자아개념 갈등해결전략 심리극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기영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
지도교수 홍종관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79 p.
키워드 초등학생 자아개념 갈등해결전략 심리극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28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