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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환경갈등 사례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환경소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환경갈등 사례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과 4학년 지도서를 중심으로 환경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수준의 환경갈등 사례를 선정하였고,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하여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J초등학교 4학년 1개 반을 대상으로 총 14차시 분량의 개발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8주 동안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검사도구는 김미진(2005), 최혜란(2008), 김혜영(2015)의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하였으며, 초등학교 4학년 특성을 고려하여 설문지 문항을 재구성하였다. 정량적 연구 결과는 i-STATistic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
저자 | 나하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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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환경교육 |
지도교수 | 이상원 |
발행연도 | 2018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4823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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