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지영 장편소설 연구
A Study on Ji-Young Gong's Novels 원문보기


김지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본주의 사회가 심화되면서 우리는 자본의 권력과 상품의 논리가 지배하는 물신주의적 가치에 매몰되어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후기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자본과 권력을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 사이의 사회적 양극화 현상이 점점 심화되면서, 자본과 권력의 외곽으로 밀려나 주체적으로 살아가지 못하는 사회적 약자, 즉 다양한 타자들이 양산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자본주의 사회의 타자들은 노동자뿐만 아니라 학생, 여성, 실업자, 비정규직 노동자, 외국인 노동자, 파산자, 사형수, 장애인 등으로 확대되어 나타난다. 1990년대 이후의 한국 소설들은 지나치게 사적인 영역으로 후퇴하거나 상업주의에 입각해 유희적 감각을 추구했다고 볼 수 있으며, 문학의 사회적 역할이 축소되고 있었다. 그러나 공지영의 리얼리즘 소설들은 고통 받는 타자들에게 관심을 갖고 그들의 억압적인 삶을 표현하여 사회의 모순을 드러내려고 노력하였다. 리얼리즘은 환경과 인물의 갈등 양상을 통해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를 비판하면서 더 발전된 사회에 대한 소망을 드러낸다. 페미니즘 문학은 자본주의와 가부장제적 가족제도 하에서 고통 받고 억압당하는 여성의 삶을 사회 구조의 모순으로 파악하고 여성과 남성이 동등하고 조화로운 세계를 소망하고 있다는 점에서 리얼리즘 소설이 다양화되어 나타난 양상으로 볼 수 있다. 20세기 후반부터 ...

주제어

#공지영 리얼리즘 페미니즘 타자 타자 윤리 권력의 그물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나병철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14 p.
키워드 공지영 리얼리즘 페미니즘 타자 타자 윤리 권력의 그물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39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