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8개 단원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중심으로 한 교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한 학기동안 적용하여 초등학교 6학년 아동들의 수학적 창의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여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학과 교수 학습의 질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문제중심학습과 일반수업 간에 수학적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2. 문제중심학습과 일반수업 간에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검정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송파구 소재 서울가락초등학교의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은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정하고 학교 자체적으로 실시한 학업성취도평가와 수행평가에서 수학적 창의력과 수학적 태도와 관련된 문항의 점수의 평균이 가장 유사하였던 학급(14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2013년 6학년 2학기동안 비교집단에는 기존의 수업 방식인 교사 중심의 설명 위주의 일반적인 수업을 진행하고 실험집단에는 문제중심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사전과 사후의 두 번에 걸친 수학적 창의력 검사와 수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를 토대로 문제중심학습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
저자 | 김효진 |
---|---|
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수학교육 |
지도교수 | 강완 |
발행연도 | 2014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6848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