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4, 2017년, pp.775 - 793
In this study, instruments were developed to measure of mathematics attitudes by conceptualization of epistemological beliefs as a cognitive dimension, mindfulness as a conative dimension, affect as an affective dimension. Perry's epistemological development scheme and Langer's mindfulness theory w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학에서 태도의 정의는? | 교육학에서 ‘태도’는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일관적이고도 지속적인 반응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태도는 선천적이기 보다는 학습되어 내재되는 특성이 있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5). 이와 같은 관점에서 Fishbein과 Ajzen(1975)은 수학에 대한 태도를 수학적 경험의 누적 결과로서, 수학에 대한 개인의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반응으로 정의한다. | |
교육학에서의 태도의 특성은? | 교육학에서 ‘태도’는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일관적이고도 지속적인 반응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태도는 선천적이기 보다는 학습되어 내재되는 특성이 있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5). 이와 같은 관점에서 Fishbein과 Ajzen(1975)은 수학에 대한 태도를 수학적 경험의 누적 결과로서, 수학에 대한 개인의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반응으로 정의한다. | |
Perry는 인식론적 신념을 발달도식으로 구조화하여 어떤 네 위치로 구분하였는가? | Perry는 학생들의 사고를 지배하는 패러다임인 인식론적 신념을 발달도식으로 구조화하여, 각각의 위치에 해당하는 학생들의 지식과 학습에 대한 신념을 기술하였다(Perry, 1968, 1970, 1997). Perry의 인식론적 신념 발달도식에서 인식론적 신념의 발달 수준은 크게 이원론(dualism) - 다수 주의(multiplicity) - 맥락적 상대주의(relativism) -상대주의에서의 헌신(Commitment) 네 위치로 구분된다(Perry, 1997). |
김민강(2003). 수학영재의 신념, 태도 및 정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부미(1996). 교사변인과 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부미, 김수진(2012).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 측정 도구 개발 및 특성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6, 1229-1252.
박선화, 김명화, 주미경(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9, 2010-9.
백수연(1999). 성취수준에 따른 남녀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상경아, 곽영순, 박지현, 박상욱(2016).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15 결과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PRE 2016-15-1.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5). 교육학용어사전. 서울: 하우동설.
양명희. (2004). 태도의 요인구조에 대한 경험적 접근: 수학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42, 619-641.
윤성경(2004). 초등학생의 성격유형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규희, 이지현, 최영기(2016). Perry의 인식론적 신념 발달도식의 수학교육 적용 방안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6(4), 683-700.
이민찬; 길양숙(1998).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情意)적 특성의 학년별 변화 및 성별 성취 집단별 차이. A-수학교육, 37(2), 147-158.
이순묵(2000). 요인분석의 기초. 서울: 교육과학사.
이종희, 김부미(2010). 수학 학습 동기와 귀인의 측정 도구 개발 및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0(3), 413-444.
이종희, 김선희(2010).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성취의 차이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4, 759-785.
이종희, 김선희, 김수진, 김기연, 김부미, 윤수철, 김윤민(2011).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성취 검사 도구 개발 및 검증. A-수학교육, 50(2), 247-261.
임성환, 황우형(2010). 초등학교 수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귀인성향과 수학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E-수학교육 논문집, 24(2), 415-444.
임효신(2015). 중학생 진로개발역량 검사도구 개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홍세희(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Ahire, S. L., & Devaraj, S. (2001). An empirical comparison of statistical construct validation approache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48(3), 319-329.
Aiken Jr, L. R. (1970).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0(4), 551-596.
Alro, H., & Skovsmose, O. (1996). On the right track.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6(1), 2-22.
Ajzen, I. (1988). Attitudes, Personality and Behavior, Open University Press, Milton Keynes.
Bentler, P. M. (1990).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7(2), 238-246.
Bentler, P. M., & Bonett, D. G. (1980). Si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 Psychological Bulletin, 88, 588-606.
Bodner, T. E., & Langer, E. J. (2001, June). Individual differences in mindfulness: the mindfulness/ mindlessness scale. In Poster presented at the 13th annual American Psychological Society Convention, Toronto, Ontario, Canada.
Brown, K. W., & Ryan, R. M. (2003). The benefits of being present: mindfulness and its role in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 822-848.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s models. Newbury Park, CA: Sage, 136-162.
Buehl, M. M. (2003). At the crossroads of epistemology and motivation: Modeling the relations between students' domain-specific epistemological beliefs, achievement motivation, and task performance.
Crocker, L., & Algina, J. (1986). Introduction to classical and modern test theory. Holt, Rinehart and Winston, 6277 Sea Harbor Drive, Orlando, FL 32887.
Di Martino, P., & Zan, R. (2001, August). Attitude toward mathematics: some theoretical issues. In PME CONFERENCE, 2, 3-351.
Diaz-Obando, E., Plasencia-Cruz, I., & Solano-Alvarado, A. (2003). The impact of beliefs in student's learning: An investigation with students of two different context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34(2), 161-173.
Eagly, A. H., & Chaiken, S. (1993). The psychology of attitudes. Harcourt Brace Jovanovich College Publishers.
Fishbein, M. & Ajzen, I.(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u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Flores, A. (2006). How do students know what they learn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is tru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6(3), 124-132.
Frank, M. L. (1988). Problem Solving and Mathematical Beliefs. Arithmetic teacher, 35(5), 32-34.
Garofalo, J. (1989). Beliefs and their influence on mathematical performance. The Mathematics Teacher, 82(7), 502-505.
Hofer, B. K., & Pintrich, P. R. (1997). The development of epistemological theories: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and their relation to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7, 88-140.
Hofer, B. K. (2001). Personal epistemology research: Implications for learning and teaching.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3(4), 353-383.
Langer, E. (1990). 마음챙김. (이양원 역). 서울: 동인.
Langer, E. (2011). 마음의 시계. (변용란 역). 서울: 사이언스북스.
Langer, E., Hatem, M., Joss, J., & Howell, M. (1989). Conditional teaching and mindful learning: The role of uncertainty in education.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3), 139-150.
Langer, E. J. (1993). A mindful educ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8(1), 43-50.
Langer, E. J. (2000). Mindful learning.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9(6), 220-223.
Langer, E. J., & Moldoveanu, M. (2000). The construct of mindfulness. Journal of social issues, 56(1), 1-9.
Langer, E. J., Piper, A. I. (1987). The prevention of mindless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2), 280-287.
Langer, E., Hatem, M., Joss, J., & Howell, M. (1989). Conditional teaching and mindful learning: The role of uncertainty in education.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3), 139-150.
Lim, S. Y., & Chapman, E. (2013). Development of a short form of the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inventor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2(1), 145-164.
Maio, G., & Haddock, G. (2014). The psychology of attitudes and attitude change. Sage.
Ma, X., & Kishor, N. (1997). Assess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A metaanalysi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6-47.
McLeod, D. B. (1987).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research on attitude toward mathematics. Proceedings of the 21st PME, 1, 133-140.
Muis, K. R. (2004). Personal epistemology and mathematics: A critical review and synthesis of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4(3), 317-377.
Nunnally, J. C. (1967).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NY: McGraw Hill.
Perry, W. G., Jr. (1968). Patterns of development in thought and values of students in a liberal arts college: A validation of a scheme. Cambridge, MA: Bureau of Study Counsel, Harvard Universi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024315)
Perry, W. G., Jr. (1970). Forms of intellectual and ethical development in the college years: A scheme.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Perry, W., & Chickering, A. (1997). Cognitive and ethical growth: The making of meaning. College student development and academic life, 4, 48-116.
Schoenfeld, A. H. (1985).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New York: Academic Press.
Schommer, M. (1990). Effects of beliefs about the nature of knowledge on comprehens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498-504.
Schukajlow, S., Leiss, D., Pekrun, R., Blum, W., Muller, M., & Messner, R. (2012). Teaching methods for modelling problems and students' task-specific enjoyment, value, interest and self-efficacy expecta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9(2), 215-237.
Sherman, A. C. (2006). Development of the Langer Mindfulness Scale - Youth Ver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acific Graduate School of Psychology.
Palo Alto, CA. Sternberg, R. (2000). Image of mindfulness. Journal of Social Issues, 56(1), 11-26.
Thurstone, L. L. (1931). The measurement of social attitudes.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26(3), 249.
Triandis, H. C. (1971). Attitude and Attitude Change. Wiley and Sons Inc, New York.
Tsai, C. C. (2002). Nested epistemologies: Science teachers' beliefs of teaching, learning and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8), 771-783.
Tulis, M. (2013). Error management behavior in classrooms: Teachers' responses to student mistak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3, 56-68. doi:10.1016/j.tate.2013.02.003.
White, B. C. (2000). Pre-service teachers' epistemology viewed through perspectives on problematic classroom situations.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International Research and Pedagogy, 26(3), 279-305.
White, O. L. (2007). An investigation into the utilization of a constructivist teaching strategy to improv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geological content knowledge: Is there a relationship between intellectual level and content understanding?. ProQuest.
Zan, R., Brown, L., Evans, J., & Hannula, M. S. (2006).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An introduc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2), 113-12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