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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군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nger Control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in Upp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at Risk of EBD 원문보기


평승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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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는 학교폭력, 학교생활 부적응, 비행, 가정문제 등 문제의 심리적 근본 원인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군 아동들에게 충동적이고 공격적 행동, 과도한 언쟁 등의 외현적 행동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분노를 포함한 감정의 통제와 적절한 표현을 돕는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고 예방할 수 있는 중재로 제안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상대방과 자신의 분노와 감정 이해 및 인지, 실제적인 분노조절 방법 학습 및 반복 훈련, 합리적인 의사소통 기술 익히기,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전략 찾기, 나아가 자신의 감정을 생산적으로 전환하는 개별화된 방법 찾아 익히기 등의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분노조절 실패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행동을 예방하고, 긍정적인 정서와 행동을 유지하며, 이를 일반화 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으로 이용될 수 있다. 특히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표출 방식과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군 아동이 분노를 포함하여 감정을 인지하도록 하고 이를 조절하여 건전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문제 상황을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면, 자신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표현할 줄 알며, 실제 삶에서 정서를 활용할 수 있는 ...

Keyword

#분노 분노조절 프로그램 정서지능 정서 및 행동장애 

학위논문 정보

저자 평승원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
지도교수 강옥려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39
키워드 분노 분노조절 프로그램 정서지능 정서 및 행동장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85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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