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영어 교육에서 내용 학습 쓰기와 내용 학습 말하기의 효과 비교
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Writing to Learn and Speaking to Learn in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원문보기


나은정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국제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언어로서의 영어의 역할이 부각되면서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다. 창의적인 인재의 육성을 추구하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영어 교육은 자신의 생각을 능동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에 학습자 자신의 생각을 언어 지식과 기능을 통해 산출할 수 있는 창의적 표현 활동의 기회가 부여되어야 한다.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접근을 취하는 언어 교수법 중에는 내용 중심 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 CBI)이 있다. 내용 중심 교수법은 내용 학습과 언어 학습을 통합하는 방식인데, 학습자들이 문법적인 형태가 아닌 ‘내용(content)’를 학습하기 위하여 매개의 언어를 사용하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내용 중심 수업에 대한 많은 연구가 실시되고 있으나, 내용 중심 수업에서 학생들이 언어를 사용하여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과제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는 내용 중심 수업에서 내용 학습 쓰기(writing to learn)와 내용 학습 말하기(speaking to learn)를 통해 영어를 학습하도록 하였으며, 이들의 효과를 비교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내용 학습 쓰기와 내용 학습 말하기가 영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내용 학습 쓰기와 내용 학습 말하기가 영어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내용 학습 쓰기와 내용 학습 말하기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서울 J초등학교 6학년 학급의 학생 18명(남 10명, 여 8명)을 동질의 두 집단으로 분류한 후에 쓰기 집단은 내용 학습 쓰기를 통해, 말하기 집단은 내용 학습 말하기를 통해 영어를 학습하였다. 내용 학습 쓰기와 내용 학습 말하기가 영어 말하기 능력과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단원을 마칠 때마다 실시하여 수집한 말하기 및 쓰기 평가 결과물을 양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내용 학습 쓰기와 내용 학습 말하기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학생들의 수업 소감문, 사후 설문 자료, 사후 면담 자료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내용 학습 쓰기물과 교사의 관찰 일지를 수집․활용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009-revised Education Curriculum, the direction of English education is expressive creativity. Here, students should be given opportunities to use English to express their ideas in their own words. Content-based instruction enables students to use English to learn content. However, little at...

주제어

#내용 학습 쓰기(writing to learn) 내용 학습 말하기(speaking to learn) 내용 중심 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 표현적 쓰기(expressive writ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은정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
지도교수 김태은
발행연도 2014
키워드 내용 학습 쓰기(writing to learn) 내용 학습 말하기(speaking to learn) 내용 중심 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 표현적 쓰기(expressive writi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86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