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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과천과학관을 활용한 고등학교 1학년 과학 현장체험학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 : 화학 영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경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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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생활과 가장 밀접한 학문인 과학교육의 중요성은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과학교육은 과학탐구 영역의 선택제, 심화내용 등의 이유로 과학과목의 기피현상이 늘어가는 경향을 보이고 학업이 우수한 학생 대부분이 의?치대를 선호함으로써 과학과 관련된 분야의 진로 선택이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되는 것이 현장 체험학습이다. 현장 체험학습은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교과 내용에 관한 인지수준을 높이며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그 중에서도 과학관을 활용하는 현장 체험학습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과학관을 활용한 현장 체험학습이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과학 분야 중에서도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원소와 주기율표’, ‘화학결합’ 단원은 다른 과학 분야와는 달리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없고,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미시적 영역을 다루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습하기에 더욱 어려운 단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원소와 주기율표’, ‘화학결합’ 단원은 다른 과학 분야보다 과학관 체험학습을 통한 교육이 더욱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 대상 과학관으로는 국내 최대 전시물을 보유하고 있는 국립과천과학관을 선정하였다. 이곳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경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통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박태윤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8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707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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