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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리 윌리스의 베이스 기타 탄현주법 연구
Study of Bass Guitar Fingering Styleby Gary Willis 원문보기


강창용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실용음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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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리 윌리스는 기타리스트 스캇 핸더슨(Scott Handerson)과 1991년 밴드 트라이벌 테크(Tribal Tech)를 결성하여 90년대 전반에 걸쳐 왕성한 활동을 하며 재즈의 어법과 록의 사운드를 결합한 새로운 음악적 시도들을 다양하게 했다. 본 논문은 게리 윌리스가 트라이벌 테크 안에서 발표한 자작곡 중에서 그만의 독특한 탄현 주법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5곡을 선정하여 분석한다. 그 곡들은 앨범「노메드(Nomad), 1990」의 ‘Self Defence’,「엘릭싯(Illicit), 1992」의 ‘Babylon’ 밴드와 동명의 앨범「트라이벌 테크(Tribal Tech), 1991」의 ‘Dence Dance’, 「페이스 퍼스트(Face First), 1993」의 ‘Canine’, 「리얼리티 체크(Reality Check), 1995」의 ‘Nite Club’이다. 본 논문에서는 위의 곡들의 분석 내용을 가지고 2핑거 피킹만을 사용해 베이스 솔로 영역을 개척한 자코 패스트리우스(Jaco Pastorius)의 연주곡에 적용한다. 적용곡은 그의 수많은 곡 중 밴드 웨더 리포트(Weather Report)에서 활동하면서 발표한 4개의 곡 「블랙 마켓(Black Market), 1976」의‘Elegant People’ 「헤비 웨더(Heavy weather), 1977」의 ‘Teen Town’과 ‘Havona’와「미스터 곤(Mr. Gone), 1978」이다. 더불어 본인의 자작곡 'Crush'에도 분석한 주법을 적용한다. 기존의 2핑거 피킹으로 연주하는 경우에 생기는 연주의 단점을 파악하고, 다양한 연주 역할에 맞는 게리의 주법 연구를 통해 합리적인 탄현 메커니즘을 제시한다. 그의 탄현 주법 특징은 5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크로스 피킹은 5현과 6현 베이스에서 음색의 균일함과 안정성에 도움을 준다. 또한 2개 이상의 현을 건너뛰어 피킹하는 것도 쉽게 가능해지므로, 넓은 음정의 표현도 가능해진다. 둘째 팜 뮤트 주법은 탄현 후의 음의 길이를 조절하기 용이하고, 상황에 따라 엄지를 사용해 둔탁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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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y Willis is a bassisst known as the co-founder of the band Tribal Tech with guitarist Scott Handerson and has worked vigorously over 90's. He has been trying various musical approaches combining theories from jazz and sound of rock. This paper describes analysis of five pieces composed by him as ...

주제어

#베이스 탄현주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창용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뮤직테크놀로지학과 실용음악전공
지도교수 이병헌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57
키워드 베이스 탄현주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727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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