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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많은 기업들이 최근 SNS 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기업의 평소 SNS활동은 기업-소비자 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소비자의 우호적인 관계는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종종 공중과 조직의 관계에서 위기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위기가 발생할 때 기업의 SNS 위기대응 전략은 기업과 소비자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 연구는 기업의 위기 발생시, SNS를 통한 기업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위기관리 수단으로서 SNS 위기대응 활동이 효과적인지를 밝히고 SNS가 하나의 트렌드를 넘어 기업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그 역할을 충분히 수행함을 증명하고자 한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기업의 SNS 위기대응 전략이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으며, 소비자들의 기존 브랜드에 대한 애호도 정도가 SNS 위기대응 전략 실행 후 기업에 대한 태도 및 제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는 2(기존 기업의 브랜드 태도 고/저)?2(기업의 위기대응 전략 변명/사과)로 집단 내(within-subject) 실험설계를 구성하였다. 실험 연구 결과, 총 200개의 ...
저자 | 이주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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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언론학전공 |
지도교수 | 박남기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i, 81 p. |
키워드 | SNS 마케팅 위기 위기대응 전략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9311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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