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가치 공동 창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들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가치 공동 창출 활동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인 평가와
개선방안에 대해 묻고자 한다.
과거에 기업과 소비자의 구분이 명확했던 것과는 다르게, 현대사회에서는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협력하여 공동의 이익을 찾는 모습들이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등장한 가치 공동 창출 활동의 개념은 가치의 창출에 있어서
고객이 기업과 함께 전체적인 과정에 참여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연구는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국내에서는 식품, 외식, 가전...
본 연구는 국내 가치 공동 창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들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가치 공동 창출 활동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인 평가와
개선방안에 대해 묻고자 한다.
과거에 기업과 소비자의 구분이 명확했던 것과는 다르게, 현대사회에서는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협력하여 공동의 이익을 찾는 모습들이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등장한 가치 공동 창출 활동의 개념은 가치의 창출에 있어서
고객이 기업과 함께 전체적인 과정에 참여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연구는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국내에서는 식품, 외식, 가전, 화장품, 유아용품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 주도의 가치 공동 창출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뷰티와 패션 업계의 가치 공동 창출 활동에 집중했고, 이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온 20-30 대 여성 소비자 12 명을 대상으로 2014 년 3 월
5 일부터 5 월 15 일까지 심층면접의 질적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치 공동 창출 활동에 참여하는 소비자들의 초기 동기로는 물질적
보상, 경력과 비전, 업계와 브랜드에 대한 관심사, 지인의 영향, 사회적 즐거움의
다섯 가지가 탐색되었다. 또한, 참여 소비자들은 여러 차례의 가치 공동 창출
활동에 참여할수록 더욱 전문적인 모습으로 발전했고, 이에 따라 참여하는
동기에도 변화를 보였다. 그 내용으로는 블로그 운영의 자산, 경력과 비전, 취미
생활과 즐거움, 소비자 권리 행사의 네 가지가 탐색되었고, 모든 차원에서
전문가적인 면모를 보였다.
둘째, 가치 공동 창출 활동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기업적 요인으로는
만족스러운 물질적 보상, 긍정적인 담당자의 역량과 태도, 특별한 경험, 친밀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조성, 경력과 비전에 도움이 되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었다.
가치 공동 창출 활동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소비자적 요인으로는 사회적 즐거움,
정보와 노하우의 공유, 소속감과 팀워크를 느끼는 경우로 나타났다.
반대로 가치 공동 창출 활동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기업적 요인으로는
부족한 체계와 관리, 담당자의 부족한 역량과 불친절한 태도, 경쟁적인 분위기와
과도한 활동량, 상업적인 활동, 적절하지 못한 보상으로 구성되었고, 소비자적
요인으로는 무책임한 소비자, 상업적인 소비자, 독단적인 소비자, 저작권에 대한
부족한 인식으로 나타났다.
셋째, 응답자들은 가치 공동 창출 활동의 개선 방안으로 기업과 소비자 둘
모두의 노력이 필요함을 제안했다. 기업의 측면에서는 참여 소비자를 고객으로
대하는 태도, 확실한 체계와 적절한 보상, 새로운 활동 내용 준비, 역량 있는
담당자의 배치,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의 노력이 필요하다. 소비자 역시 스스로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며 상업적이지 않고 진정성 있는 평가, 적극적인 참여와
책임감 있는 태도,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 저작권에 대한 인식 제고 등의 노력이
필요함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가치 공동 창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들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가치 공동 창출 활동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인 평가와
개선방안에 대해 묻고자 한다.
과거에 기업과 소비자의 구분이 명확했던 것과는 다르게, 현대사회에서는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협력하여 공동의 이익을 찾는 모습들이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등장한 가치 공동 창출 활동의 개념은 가치의 창출에 있어서
고객이 기업과 함께 전체적인 과정에 참여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연구는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국내에서는 식품, 외식, 가전, 화장품, 유아용품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 주도의 가치 공동 창출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뷰티와 패션 업계의 가치 공동 창출 활동에 집중했고, 이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온 20-30 대 여성 소비자 12 명을 대상으로 2014 년 3 월
5 일부터 5 월 15 일까지 심층면접의 질적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치 공동 창출 활동에 참여하는 소비자들의 초기 동기로는 물질적
보상, 경력과 비전, 업계와 브랜드에 대한 관심사, 지인의 영향, 사회적 즐거움의
다섯 가지가 탐색되었다. 또한, 참여 소비자들은 여러 차례의 가치 공동 창출
활동에 참여할수록 더욱 전문적인 모습으로 발전했고, 이에 따라 참여하는
동기에도 변화를 보였다. 그 내용으로는 블로그 운영의 자산, 경력과 비전, 취미
생활과 즐거움, 소비자 권리 행사의 네 가지가 탐색되었고, 모든 차원에서
전문가적인 면모를 보였다.
둘째, 가치 공동 창출 활동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기업적 요인으로는
만족스러운 물질적 보상, 긍정적인 담당자의 역량과 태도, 특별한 경험, 친밀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조성, 경력과 비전에 도움이 되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었다.
가치 공동 창출 활동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소비자적 요인으로는 사회적 즐거움,
정보와 노하우의 공유, 소속감과 팀워크를 느끼는 경우로 나타났다.
반대로 가치 공동 창출 활동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기업적 요인으로는
부족한 체계와 관리, 담당자의 부족한 역량과 불친절한 태도, 경쟁적인 분위기와
과도한 활동량, 상업적인 활동, 적절하지 못한 보상으로 구성되었고, 소비자적
요인으로는 무책임한 소비자, 상업적인 소비자, 독단적인 소비자, 저작권에 대한
부족한 인식으로 나타났다.
셋째, 응답자들은 가치 공동 창출 활동의 개선 방안으로 기업과 소비자 둘
모두의 노력이 필요함을 제안했다. 기업의 측면에서는 참여 소비자를 고객으로
대하는 태도, 확실한 체계와 적절한 보상, 새로운 활동 내용 준비, 역량 있는
담당자의 배치,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의 노력이 필요하다. 소비자 역시 스스로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며 상업적이지 않고 진정성 있는 평가, 적극적인 참여와
책임감 있는 태도,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 저작권에 대한 인식 제고 등의 노력이
필요함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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