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성의 사회적 인식 변화로 남성의 외모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남성소비자의 뷰티서비스 이용 유형이 다양화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 현상에 따라 뷰티서비스 대한 남성소비자의 기대욕구는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남성의 외모관심도가 자아존중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점차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남성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여, 남성 뷰티서비스 시장의 세분화 된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에 도움자료를 제공하고자 이에 본 연구는 뷰티산업 군 유형에서 뷰티서비스 산업 중심으로 서울․경기 수도권 지역에 거주 중인 직장인 남성 총388명을 대상으로 2014년 2월 1일부터 2014년 3월 24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남성이 외모관리를 위해 이용하는 뷰티서비스 이용 유형에 대하여 조사하고, 남성의 외모관심도가 자아존중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결과 도출을 위한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 SPSSWIN 18.0을 이용하여 ...
남성성의 사회적 인식 변화로 남성의 외모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남성소비자의 뷰티서비스 이용 유형이 다양화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 현상에 따라 뷰티서비스 대한 남성소비자의 기대욕구는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남성의 외모관심도가 자아존중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점차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남성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여, 남성 뷰티서비스 시장의 세분화 된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에 도움자료를 제공하고자 이에 본 연구는 뷰티산업 군 유형에서 뷰티서비스 산업 중심으로 서울․경기 수도권 지역에 거주 중인 직장인 남성 총388명을 대상으로 2014년 2월 1일부터 2014년 3월 24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남성이 외모관리를 위해 이용하는 뷰티서비스 이용 유형에 대하여 조사하고, 남성의 외모관심도가 자아존중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결과 도출을 위한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 SPSSWIN 18.0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로는 외모관심도 종속변수로는 자아존중감과 직무스트레스로 분류하였다. 남성의 외모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해 자아표현 외모관심도, 타인의식 외모관심도, 뷰티서비스경험 외모관심도로 구분하여 진행 하였다. 자아표현 외모관심도는 타인에게 자신이 어떻게 비춰질 것인가에 대한 자아개념을 의미하며, 타인의식 외모관심도는 자기에 대한 정보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시각적 개념을 의미한다. 뷰티서비스경험 외모관심도는 피부 관리, 헤어 관리 등과 같이 자신의 이미지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외모관리 행동개념을 의미한다. 자아존중감을 자아개념 자아존중감과 뷰티서비스경험 자아존중감의 요인으로 구분 진행하였다. 자아개념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지식적 측면 혹은 자신에 대한 정체감을 의미하며, 뷰티서비스경험 자아존중감은 환경 반응과 상호작용하여 안정감 추구의 자아존중감을 의미한다. 직무스트레스의 경우 역할요구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요구 직무스트레스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역할요구 직무스트레스는 역할갈등, 구성원간의 관계, 심리적 제약등과 같은 역할요구 직무스트레스를 의미하며, 직무요구 직무스트레스는 작업량의 변화, 작업속도, 직무특성과 같은 환경적 측면의 직무스트레스를 의미한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모관리를 위해서 이용하는 뷰티서비스 이용 유형의 결과는 조사대상자의 388명 중 297명이 외모관리를 위해서 이용하는 뷰티서비스 유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응답하였으며, 미용실이 78.5%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피부 관리실, 14.1% 이발소, 화장품 판매점, 3.0% 두피관리실, 1.7% 기타 1.3% 네일샵, 0.7% 순으로 이․미용실 이용 유형이 높게 조사된 결과 본 연구에서는 뷰티서비스 중 헤어관리를 통한 남성의 외모관리 행동유형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연령에 따른 외모관심도, 자아존중감, 직무스트레스 인식의 차이의 결과 자아표현 외모관심도 인식의 차이는 연령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30대와 50대의 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타인의식 외모관심도는 연령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알 수 있었으며, 50대가 인식하는 타인의식 외모관심도 인식의 차이가 낮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50대 남성의 경우 다른 연령층에 비해 헤어 관리, 피부 관리, 성형등과 같이 자신의 이미지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외모관리 행동 인식이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뷰티서비스경험 외모관심도의 경우 연령에 따른 외모관심도 인식의 차이가 유의미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인식의 차이는 30대와 50대가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뷰티서비스경험 자아존중감 인식의 차이는 전 연령층이(M=3.10)이상으로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나 연령에 따른 큰 차이는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뷰티서비스경험을 통하여 향상 되는 자아존중감에 차이를 전 연령층이 인식하고 있는 결과로 뷰티서비스경험 자아존중감이 남성의 자아존중감에 향상에 있어 상호연관성이 높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업무요구 직무스트레스 인식의 차이는 40대(M=2.80)가장 높은 것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었으며, 40대(M=2.80)대와 50대(M=2.51)가 업무요구 직무스트레스 인식의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직무요구 직무스트레스의 경우 50대가 인식하는 직무요구 직무스트레스의 인식이 낮은 것에 비해 20대가 직무요구 직무스트레스로 인하여 인식하는 직무스트레스는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남성의 외모관심도가 자아개념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결과는 세 개의 독립변수로 자아개념 자아존중감을 측정하는 모형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정결과, 타인의식 외모관심도와 뷰티서비스경험 외모관심도는 유의하지 않
남성성의 사회적 인식 변화로 남성의 외모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남성소비자의 뷰티서비스 이용 유형이 다양화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 현상에 따라 뷰티서비스 대한 남성소비자의 기대욕구는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남성의 외모관심도가 자아존중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점차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남성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여, 남성 뷰티서비스 시장의 세분화 된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에 도움자료를 제공하고자 이에 본 연구는 뷰티산업 군 유형에서 뷰티서비스 산업 중심으로 서울․경기 수도권 지역에 거주 중인 직장인 남성 총388명을 대상으로 2014년 2월 1일부터 2014년 3월 24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남성이 외모관리를 위해 이용하는 뷰티서비스 이용 유형에 대하여 조사하고, 남성의 외모관심도가 자아존중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결과 도출을 위한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 SPSSWIN 18.0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로는 외모관심도 종속변수로는 자아존중감과 직무스트레스로 분류하였다. 남성의 외모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해 자아표현 외모관심도, 타인의식 외모관심도, 뷰티서비스경험 외모관심도로 구분하여 진행 하였다. 자아표현 외모관심도는 타인에게 자신이 어떻게 비춰질 것인가에 대한 자아개념을 의미하며, 타인의식 외모관심도는 자기에 대한 정보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시각적 개념을 의미한다. 뷰티서비스경험 외모관심도는 피부 관리, 헤어 관리 등과 같이 자신의 이미지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외모관리 행동개념을 의미한다. 자아존중감을 자아개념 자아존중감과 뷰티서비스경험 자아존중감의 요인으로 구분 진행하였다. 자아개념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지식적 측면 혹은 자신에 대한 정체감을 의미하며, 뷰티서비스경험 자아존중감은 환경 반응과 상호작용하여 안정감 추구의 자아존중감을 의미한다. 직무스트레스의 경우 역할요구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요구 직무스트레스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역할요구 직무스트레스는 역할갈등, 구성원간의 관계, 심리적 제약등과 같은 역할요구 직무스트레스를 의미하며, 직무요구 직무스트레스는 작업량의 변화, 작업속도, 직무특성과 같은 환경적 측면의 직무스트레스를 의미한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모관리를 위해서 이용하는 뷰티서비스 이용 유형의 결과는 조사대상자의 388명 중 297명이 외모관리를 위해서 이용하는 뷰티서비스 유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응답하였으며, 미용실이 78.5%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피부 관리실, 14.1% 이발소, 화장품 판매점, 3.0% 두피관리실, 1.7% 기타 1.3% 네일샵, 0.7% 순으로 이․미용실 이용 유형이 높게 조사된 결과 본 연구에서는 뷰티서비스 중 헤어관리를 통한 남성의 외모관리 행동유형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연령에 따른 외모관심도, 자아존중감, 직무스트레스 인식의 차이의 결과 자아표현 외모관심도 인식의 차이는 연령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30대와 50대의 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타인의식 외모관심도는 연령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알 수 있었으며, 50대가 인식하는 타인의식 외모관심도 인식의 차이가 낮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50대 남성의 경우 다른 연령층에 비해 헤어 관리, 피부 관리, 성형등과 같이 자신의 이미지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외모관리 행동 인식이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뷰티서비스경험 외모관심도의 경우 연령에 따른 외모관심도 인식의 차이가 유의미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인식의 차이는 30대와 50대가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뷰티서비스경험 자아존중감 인식의 차이는 전 연령층이(M=3.10)이상으로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나 연령에 따른 큰 차이는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뷰티서비스경험을 통하여 향상 되는 자아존중감에 차이를 전 연령층이 인식하고 있는 결과로 뷰티서비스경험 자아존중감이 남성의 자아존중감에 향상에 있어 상호연관성이 높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업무요구 직무스트레스 인식의 차이는 40대(M=2.80)가장 높은 것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었으며, 40대(M=2.80)대와 50대(M=2.51)가 업무요구 직무스트레스 인식의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직무요구 직무스트레스의 경우 50대가 인식하는 직무요구 직무스트레스의 인식이 낮은 것에 비해 20대가 직무요구 직무스트레스로 인하여 인식하는 직무스트레스는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남성의 외모관심도가 자아개념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결과는 세 개의 독립변수로 자아개념 자아존중감을 측정하는 모형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정결과, 타인의식 외모관심도와 뷰티서비스경험 외모관심도는 유의하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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