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 및 소비가치관이 외모관심도와 뷰티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en's Lifestyle and Consumer Values on Appearance Interest and Beauty Management Behavior원문보기
아름다움이 여성의 전유물 이었던 시대를 지나 타인에게 멋있어 보이기 위해 또는 자신의 만족감을 위해 외모를 꾸미는 남성들이 늘어가고 있다. 때문에 남성을 타겟으로 하는 뷰티 상품들이 늘어가고 이들의 마음을 잡기 위한 뷰티업계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성인 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가치관을 조사하고 이에 따른 외모관심도를 분석하여 남성을 위한 뷰티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수집된 자료 316부에 대해 SPSS 통계패키지 26.0 version을 이용하였으며, 통계적 ...
아름다움이 여성의 전유물 이었던 시대를 지나 타인에게 멋있어 보이기 위해 또는 자신의 만족감을 위해 외모를 꾸미는 남성들이 늘어가고 있다. 때문에 남성을 타겟으로 하는 뷰티 상품들이 늘어가고 이들의 마음을 잡기 위한 뷰티업계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성인 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가치관을 조사하고 이에 따른 외모관심도를 분석하여 남성을 위한 뷰티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수집된 자료 316부에 대해 SPSS 통계패키지 26.0 version을 이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수준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라이프스타일, 소비가치관, 외모관심도, 뷰티관리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질문지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라이프스타일은 유행추구향, 관계지향, 건강지향 3개의 유형으로 나뉘었고, 소비가치관은 물질지향, 타인의식지향, 실용지향 3개로 나뉘었다. 외모관심도는 헤어·두피 관심, 피부관심, 미용시술관심으로 3개 하위요인 이 선정되었고 뷰티관리행동은 피부관리, 미용시술관리로 2개 하위요인이 선정되었다. 연령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한 결과 유행추구지향, 관계지향, 개성추구지향 요인은 20대 집단이 40대 집단에 비하여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었으며, 건강지향 요인에서 30대집단, 50대이상 집단이 20대 집단보다 높은 건강지향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소비가치관의 집단 간 평균 차이를 분석한 결과 물질지향 요인에서 20대 집단이 40대 집단에 비하여 높은 물질지향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외모관심도의 집단 간 평균차이 결과에서는 20대 집단이 40대, 50대 집단에 비하여 헤어·두피 관심보다 피부관심도에서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미용시술관심도 요인에서는 30대 집단이 40대 집단에 비해 높은 평균을 나타내었다. 연령에 따른 뷰티관리 행동의 집단 간 평균차이를 분석한 결과 피부관리 요인에서 50대이상 보다 20대집단에서 높은 피부관리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결혼유무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소비가치관, 외모관심도, 뷰티관리행동의 집단 간 평균차이 분석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미혼 집단이 상대적으로 기혼집단에 비하여 높은 평규치를 나타내었다. 최종학력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집단 간 평균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행추구행동 요인은 대학원이상 집단이 고졸 집단에 비하여 높았으며, 건강지향 요인은 전문대졸 집단, 대학원이상 집단이 고졸 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다. 소비가치관의 집단 간 평균 차이를 분석한 결과 물질지향, 타인의식지향, 실용지향 요인 모두 집단 간 유의한 평균 차이는 없었다. 외모관심도의 집단 간 평균차이 분석 결과에서는 피부관심 요인이 대학원이상 집단이 고졸집단에 비하여 높았다. 미용시술관심도 요인은 대졸, 대학원이상 집단이 상대적으로 고졸 집단에 비하여 높은 평균을 나타내었다. 뷰티관리행동의 집단 간 평균 차이를 분석한 결과 피부관리, 미용시술관리 요인 모두 고졸 집단 보다 전문대졸, 대졸, 대학원이상 집단이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라이프스타일, 소비가치관, 외모관심도, 뷰티관리행동의 상관관계 분석 에서 라이프스타일의 하위요인과 외모관심도 하위요인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유행추구행동은 통계적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관계지향도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개성지향도 동일하게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상을 종합하여 보면 라이프스타일과 외모관심도, 뷰티관리행동 변수 간에는 모든 요인에서 통계적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변수라고 볼 수 있겠다. 라이프스타일이 헤어·두피 관심도에 미치는 영향력 변수로는 유행추구행동, 관계지향, 건강지향 순으로 있으며 피부관심도에 미치는 영향력 변수로는 유행추구행동, 건강지향, 관계지향순이고 미용시술관심도에 미치는 영향력 변수로는 유행추구행동, 관계지향, 개성지향, 순이다. 통계적 유의하게 정적(+)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라이프스타일이 피부관리에 미치는 영향력 변수로는 유행추구행동, 건강지향 순이다. 미용시술관리에 미치는 영향력 변수로는 유행추구행동, 건강지향 순으로 통계적 유의하게 정적(+) 영향력을 보였다. 외모관심도가 뷰티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변수로는 피부관심, 미용시술관심, 헤어·두피관심순으로 통계적 유의하게 정적(+) 영향력을 보였다. 뷰티관리행동들이 예전에는 여성들에게만 국한되었지만 점차적으로 시대적 변화에 의해서 남녀 구분 없이 양성평등 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남성 고객의 니즈와 그들의 대한 접근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제품 기획과 연구계획에 반영되길 바란다.
아름다움이 여성의 전유물 이었던 시대를 지나 타인에게 멋있어 보이기 위해 또는 자신의 만족감을 위해 외모를 꾸미는 남성들이 늘어가고 있다. 때문에 남성을 타겟으로 하는 뷰티 상품들이 늘어가고 이들의 마음을 잡기 위한 뷰티업계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성인 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가치관을 조사하고 이에 따른 외모관심도를 분석하여 남성을 위한 뷰티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수집된 자료 316부에 대해 SPSS 통계패키지 26.0 version을 이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수준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라이프스타일, 소비가치관, 외모관심도, 뷰티관리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질문지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라이프스타일은 유행추구향, 관계지향, 건강지향 3개의 유형으로 나뉘었고, 소비가치관은 물질지향, 타인의식지향, 실용지향 3개로 나뉘었다. 외모관심도는 헤어·두피 관심, 피부관심, 미용시술관심으로 3개 하위요인 이 선정되었고 뷰티관리행동은 피부관리, 미용시술관리로 2개 하위요인이 선정되었다. 연령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한 결과 유행추구지향, 관계지향, 개성추구지향 요인은 20대 집단이 40대 집단에 비하여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었으며, 건강지향 요인에서 30대집단, 50대이상 집단이 20대 집단보다 높은 건강지향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소비가치관의 집단 간 평균 차이를 분석한 결과 물질지향 요인에서 20대 집단이 40대 집단에 비하여 높은 물질지향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외모관심도의 집단 간 평균차이 결과에서는 20대 집단이 40대, 50대 집단에 비하여 헤어·두피 관심보다 피부관심도에서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미용시술관심도 요인에서는 30대 집단이 40대 집단에 비해 높은 평균을 나타내었다. 연령에 따른 뷰티관리 행동의 집단 간 평균차이를 분석한 결과 피부관리 요인에서 50대이상 보다 20대집단에서 높은 피부관리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결혼유무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소비가치관, 외모관심도, 뷰티관리행동의 집단 간 평균차이 분석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미혼 집단이 상대적으로 기혼집단에 비하여 높은 평규치를 나타내었다. 최종학력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집단 간 평균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행추구행동 요인은 대학원이상 집단이 고졸 집단에 비하여 높았으며, 건강지향 요인은 전문대졸 집단, 대학원이상 집단이 고졸 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다. 소비가치관의 집단 간 평균 차이를 분석한 결과 물질지향, 타인의식지향, 실용지향 요인 모두 집단 간 유의한 평균 차이는 없었다. 외모관심도의 집단 간 평균차이 분석 결과에서는 피부관심 요인이 대학원이상 집단이 고졸집단에 비하여 높았다. 미용시술관심도 요인은 대졸, 대학원이상 집단이 상대적으로 고졸 집단에 비하여 높은 평균을 나타내었다. 뷰티관리행동의 집단 간 평균 차이를 분석한 결과 피부관리, 미용시술관리 요인 모두 고졸 집단 보다 전문대졸, 대졸, 대학원이상 집단이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라이프스타일, 소비가치관, 외모관심도, 뷰티관리행동의 상관관계 분석 에서 라이프스타일의 하위요인과 외모관심도 하위요인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유행추구행동은 통계적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관계지향도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개성지향도 동일하게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상을 종합하여 보면 라이프스타일과 외모관심도, 뷰티관리행동 변수 간에는 모든 요인에서 통계적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변수라고 볼 수 있겠다. 라이프스타일이 헤어·두피 관심도에 미치는 영향력 변수로는 유행추구행동, 관계지향, 건강지향 순으로 있으며 피부관심도에 미치는 영향력 변수로는 유행추구행동, 건강지향, 관계지향순이고 미용시술관심도에 미치는 영향력 변수로는 유행추구행동, 관계지향, 개성지향, 순이다. 통계적 유의하게 정적(+)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라이프스타일이 피부관리에 미치는 영향력 변수로는 유행추구행동, 건강지향 순이다. 미용시술관리에 미치는 영향력 변수로는 유행추구행동, 건강지향 순으로 통계적 유의하게 정적(+) 영향력을 보였다. 외모관심도가 뷰티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변수로는 피부관심, 미용시술관심, 헤어·두피관심순으로 통계적 유의하게 정적(+) 영향력을 보였다. 뷰티관리행동들이 예전에는 여성들에게만 국한되었지만 점차적으로 시대적 변화에 의해서 남녀 구분 없이 양성평등 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남성 고객의 니즈와 그들의 대한 접근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제품 기획과 연구계획에 반영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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