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은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브랜드는 기업의 경쟁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업들은 브랜드를 점점 더 중요시 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전통광고의 효과가 과거만큼 효과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광고주가 원하는 광고 효과를 얻기 위해서 소비자에게 간접광고 형식으로 상품을 반복해서 노출시킨다. 기업들은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더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광고 방식인 간접광고를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간접광고의 노출이 광고효과에 긍정적 영향만을 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비자의 싫증을 유발시킬 수도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기업들이 간접광고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의 인지도와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간접광고 및 브랜드자산에 관련된 선행 연구를 재조명하고 이를 토대로 간접광고특성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간접광고 특성을 드라마 인지도, 연예인 ...
최근은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브랜드는 기업의 경쟁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업들은 브랜드를 점점 더 중요시 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전통광고의 효과가 과거만큼 효과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광고주가 원하는 광고 효과를 얻기 위해서 소비자에게 간접광고 형식으로 상품을 반복해서 노출시킨다. 기업들은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더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광고 방식인 간접광고를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간접광고의 노출이 광고효과에 긍정적 영향만을 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비자의 싫증을 유발시킬 수도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기업들이 간접광고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의 인지도와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간접광고 및 브랜드자산에 관련된 선행 연구를 재조명하고 이를 토대로 간접광고특성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간접광고 특성을 드라마 인지도, 연예인 관여도, 플롯 구성 연결성, 가독성 및 정보양식 등 다섯 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브랜드자산은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 브랜드 충성도 넷 가지 요소로 구성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 모형 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가설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는 9월 27일부터 10월15일까지 인터넷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총 280부를 배포하여 222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신뢰도가 떨어지는 7부를 제외한 유효설문지 215부를 최종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간접광고 특성 중 드라마 인지도, 연예인 관여도, 가독성은 브랜드 인지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플롯 구성 연결성과 정보양식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간접광고 특성을 통한 브랜드 인지, 지각된 품질 및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단순히 광고만 노출시키기 보다는 유효한 특성이 있는 정보를 노출하여 효과적인 간접광고를 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주제어 : 간접관고 특성, 브랜드 인지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
최근은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브랜드는 기업의 경쟁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업들은 브랜드를 점점 더 중요시 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전통광고의 효과가 과거만큼 효과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광고주가 원하는 광고 효과를 얻기 위해서 소비자에게 간접광고 형식으로 상품을 반복해서 노출시킨다. 기업들은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더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광고 방식인 간접광고를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간접광고의 노출이 광고효과에 긍정적 영향만을 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비자의 싫증을 유발시킬 수도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기업들이 간접광고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의 인지도와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간접광고 및 브랜드자산에 관련된 선행 연구를 재조명하고 이를 토대로 간접광고특성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간접광고 특성을 드라마 인지도, 연예인 관여도, 플롯 구성 연결성, 가독성 및 정보양식 등 다섯 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브랜드자산은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 브랜드 충성도 넷 가지 요소로 구성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 모형 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가설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는 9월 27일부터 10월15일까지 인터넷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총 280부를 배포하여 222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신뢰도가 떨어지는 7부를 제외한 유효설문지 215부를 최종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간접광고 특성 중 드라마 인지도, 연예인 관여도, 가독성은 브랜드 인지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플롯 구성 연결성과 정보양식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간접광고 특성을 통한 브랜드 인지, 지각된 품질 및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단순히 광고만 노출시키기 보다는 유효한 특성이 있는 정보를 노출하여 효과적인 간접광고를 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주제어 : 간접관고 특성, 브랜드 인지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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