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경제위기, 국내 경기의 장기 침체, 베이비부머 세대의 사회진출 등으로 소상공인들은 경제적 위기를 느끼고 있으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제적 방안을 고민하기 시작하였다. 그 중 하나의 사례가 소상공인협동조합이다. 협동조합은 최근 장기적인 경기 침체에 따른 경제위기 상황에서 자영업자의 성장과 분배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소상공인들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부각되었다. 우리나라 경제주체 중 비중이 큰 소상공인은 경제위기에 대응하는 한 방안으로 협동조합이 중요한 자리에 위치해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실업문제, 빈부격차, 대기업의 소상공인 영역 진출에 따른 경쟁력 약화, 지역경제 불안정 등의 문제에 직면하면서 새로운 사회적 통합을 이룰 수 있는 대안으로 협동조합이 새로운 대안적 정책으로 인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협동조합이 지역 소상공인의 협업화 활성 방안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국내외 소상공인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연구한 사례와 2013년부터 정부지원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협업화(두레)사업을 바탕으로 소상공인의 인식과 협업화 필요성, 정부의 지원내용 및 절차 등을, 협동조합의 이론을 기본으로 하는 선행연구와 국내외 협동조합의 현황․문제점, 협업화 사업에 참여한 조합의 사례분석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영개선 방안으로서의 소상공인협동조합을 활용하는 소상공인 협업화 전략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대부분 협동조합의 전체적인 흐름이 아닌 특징적인 사례로 협동조합을 연구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으며, 일반적 사업자간 협동조합은 사례뿐만 아니라 연구에 대한 내용도 부족하였다. 지금은 연구기관 중심으로 정책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그 역시 협업화에 대한 정확한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해서 설립된 협동조합의 유형 중 사업자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사례를 연구하였다. 대표적으로 해외 사업자협동조합으로 성공한 일본 ‘동성일렉트로빔’과 국내 사례로는 성공과 실패를 함께한 ...
세계적인 경제위기, 국내 경기의 장기 침체, 베이비부머 세대의 사회진출 등으로 소상공인들은 경제적 위기를 느끼고 있으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제적 방안을 고민하기 시작하였다. 그 중 하나의 사례가 소상공인협동조합이다. 협동조합은 최근 장기적인 경기 침체에 따른 경제위기 상황에서 자영업자의 성장과 분배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소상공인들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부각되었다. 우리나라 경제주체 중 비중이 큰 소상공인은 경제위기에 대응하는 한 방안으로 협동조합이 중요한 자리에 위치해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실업문제, 빈부격차, 대기업의 소상공인 영역 진출에 따른 경쟁력 약화, 지역경제 불안정 등의 문제에 직면하면서 새로운 사회적 통합을 이룰 수 있는 대안으로 협동조합이 새로운 대안적 정책으로 인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협동조합이 지역 소상공인의 협업화 활성 방안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국내외 소상공인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연구한 사례와 2013년부터 정부지원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협업화(두레)사업을 바탕으로 소상공인의 인식과 협업화 필요성, 정부의 지원내용 및 절차 등을, 협동조합의 이론을 기본으로 하는 선행연구와 국내외 협동조합의 현황․문제점, 협업화 사업에 참여한 조합의 사례분석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영개선 방안으로서의 소상공인협동조합을 활용하는 소상공인 협업화 전략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대부분 협동조합의 전체적인 흐름이 아닌 특징적인 사례로 협동조합을 연구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으며, 일반적 사업자간 협동조합은 사례뿐만 아니라 연구에 대한 내용도 부족하였다. 지금은 연구기관 중심으로 정책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그 역시 협업화에 대한 정확한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해서 설립된 협동조합의 유형 중 사업자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사례를 연구하였다. 대표적으로 해외 사업자협동조합으로 성공한 일본 ‘동성일렉트로빔’과 국내 사례로는 성공과 실패를 함께한 가상기업 ‘몰드존’ 그리고 협업화 사업에 참여한 ‘한국지문심리협동조합의 사례를 통해 협업화 조직체계 비즈니스모델과 정부차원의 지원제도, 자본조달 방법 개선, 전문성이 있는 조합운영 시스템 구축 및 조합운영 구조 개선으로 새로운 협동조합 모델로 소상공인의 경영 활성화와 자생력을 키우는 등의 시사점을 얻어낼 수 있었다. 위 연구의 내용을 통하여 소상공인협동조합의 협업화 전략방안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소상공인협동조합을 활용한 전략으로 첫째, 협동조합의 비전과 협업체계를 수립하고 협동조합의 기본정신을 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소상공인협동조합을 기반으로 하는 협업화의 적극적인 전달체계를 활용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셋째, 일시적인 정부의 지원은 소상공인협동조합 기반구축에 저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정부와 민간은 서로 네트워크를 형성해야 한다. 넷째, 전문성이 확보된 소상공인협동조합 및 협업화 사업에 필요한 컨설턴트를 양성해야 한다. 다섯째, 소상공인협동조합의 금융지원과 민간법인의 금융지원의 기본 방향에 대한 재정비가 필요하다. 이상과 같은 결론을 토대로 하는 전략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협동조합을 활용하는 협업화가 소상공인의 경쟁력 확보와 경영개선의 성과로 이어지려면 소상공인 스스로가 경영의식 변화로 나타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상공인협동조합의 성공 사례가 많이 나와야 한다. 둘째, 협업화 사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적절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 수 있는 적절한 제도적인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협동조합의 구성 형태로 구분되는 동업종협동조합과 이업종협동조합의 실제적 성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협업화 전략 및 문제해결 방안에 대한 정확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한 측면이 있다. 또한 정부의 지원에 대한 실행기간이 짧아 성과에 대한 논의가 없어 구체적인 협업화 전략을 제시 못하는 한계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조합에 대한 연구 방법으로 설문조사나 조합을 운영하는 FGI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논문의 연구 수준을 높이는 작업이 필요하며, 향후의 사례분석에 있어서는 협업화 지원을 받고 있는 조합을 대상으로 문헌에 나타난 국내외 사례가 아닌 실제 확인 가능한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세계적인 경제위기, 국내 경기의 장기 침체, 베이비부머 세대의 사회진출 등으로 소상공인들은 경제적 위기를 느끼고 있으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제적 방안을 고민하기 시작하였다. 그 중 하나의 사례가 소상공인협동조합이다. 협동조합은 최근 장기적인 경기 침체에 따른 경제위기 상황에서 자영업자의 성장과 분배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소상공인들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부각되었다. 우리나라 경제주체 중 비중이 큰 소상공인은 경제위기에 대응하는 한 방안으로 협동조합이 중요한 자리에 위치해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실업문제, 빈부격차, 대기업의 소상공인 영역 진출에 따른 경쟁력 약화, 지역경제 불안정 등의 문제에 직면하면서 새로운 사회적 통합을 이룰 수 있는 대안으로 협동조합이 새로운 대안적 정책으로 인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협동조합이 지역 소상공인의 협업화 활성 방안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국내외 소상공인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연구한 사례와 2013년부터 정부지원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협업화(두레)사업을 바탕으로 소상공인의 인식과 협업화 필요성, 정부의 지원내용 및 절차 등을, 협동조합의 이론을 기본으로 하는 선행연구와 국내외 협동조합의 현황․문제점, 협업화 사업에 참여한 조합의 사례분석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영개선 방안으로서의 소상공인협동조합을 활용하는 소상공인 협업화 전략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대부분 협동조합의 전체적인 흐름이 아닌 특징적인 사례로 협동조합을 연구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으며, 일반적 사업자간 협동조합은 사례뿐만 아니라 연구에 대한 내용도 부족하였다. 지금은 연구기관 중심으로 정책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그 역시 협업화에 대한 정확한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해서 설립된 협동조합의 유형 중 사업자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사례를 연구하였다. 대표적으로 해외 사업자협동조합으로 성공한 일본 ‘동성일렉트로빔’과 국내 사례로는 성공과 실패를 함께한 가상기업 ‘몰드존’ 그리고 협업화 사업에 참여한 ‘한국지문심리협동조합의 사례를 통해 협업화 조직체계 비즈니스모델과 정부차원의 지원제도, 자본조달 방법 개선, 전문성이 있는 조합운영 시스템 구축 및 조합운영 구조 개선으로 새로운 협동조합 모델로 소상공인의 경영 활성화와 자생력을 키우는 등의 시사점을 얻어낼 수 있었다. 위 연구의 내용을 통하여 소상공인협동조합의 협업화 전략방안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소상공인협동조합을 활용한 전략으로 첫째, 협동조합의 비전과 협업체계를 수립하고 협동조합의 기본정신을 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소상공인협동조합을 기반으로 하는 협업화의 적극적인 전달체계를 활용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셋째, 일시적인 정부의 지원은 소상공인협동조합 기반구축에 저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정부와 민간은 서로 네트워크를 형성해야 한다. 넷째, 전문성이 확보된 소상공인협동조합 및 협업화 사업에 필요한 컨설턴트를 양성해야 한다. 다섯째, 소상공인협동조합의 금융지원과 민간법인의 금융지원의 기본 방향에 대한 재정비가 필요하다. 이상과 같은 결론을 토대로 하는 전략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협동조합을 활용하는 협업화가 소상공인의 경쟁력 확보와 경영개선의 성과로 이어지려면 소상공인 스스로가 경영의식 변화로 나타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상공인협동조합의 성공 사례가 많이 나와야 한다. 둘째, 협업화 사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적절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 수 있는 적절한 제도적인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협동조합의 구성 형태로 구분되는 동업종협동조합과 이업종협동조합의 실제적 성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협업화 전략 및 문제해결 방안에 대한 정확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한 측면이 있다. 또한 정부의 지원에 대한 실행기간이 짧아 성과에 대한 논의가 없어 구체적인 협업화 전략을 제시 못하는 한계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조합에 대한 연구 방법으로 설문조사나 조합을 운영하는 FGI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논문의 연구 수준을 높이는 작업이 필요하며, 향후의 사례분석에 있어서는 협업화 지원을 받고 있는 조합을 대상으로 문헌에 나타난 국내외 사례가 아닌 실제 확인 가능한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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