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 창업 및 경영개선 교육지원프로그램, 자금지원프로그램, 그리고 컨설팅지원프로그램 등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소상공인의 경영역량 향상과 정부지원사업의 효율적인 운영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경영자 특성과 창업과정, ...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 창업 및 경영개선 교육지원프로그램, 자금지원프로그램, 그리고 컨설팅지원프로그램 등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소상공인의 경영역량 향상과 정부지원사업의 효율적인 운영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경영자 특성과 창업과정, 마케팅 전략, 창업 및 운영비용, 그리고 입지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경영성과에는 경영자 특성 중에 적극성, 창업과정 중에 사업기회, 마케팅 전략 중에 광고와 제품, 그리고 서비스, 입지특성 중에 점포의 접근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창업 및 운영비용 중 창업비용과 입지특성 중에 점포의 경쟁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재무성과에는 경영자 특성 중에 적극성, 창업과정 중에 사업기회, 마케팅 전략 중에 광고와 제품, 그리고 서비스, 입지특성 중에 점포의 접근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만족성과에는 경영자 특성 중에 적극성, 창업과정 중에 사업계획, 마케팅 전략 중에 광고와 제품, 서비스, 그리고 가격, 입지특성 중에 점포의 접근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입지특성 중에 점포의 경쟁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정부지원프로그램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정부지원프로그램 중에는 정부의 자금지원프로그램과 정부의 컨설팅지원프로그램이 경영성과와 재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만족성과에는 정부의 자금지원프로그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경영성과에는 광고와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제품과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항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재무성과에는 광고와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제품과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항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만족성과에는 사업기회와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적극성과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항, 그리고 제품과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소상공인의 경영성과에는 경영자 특성, 창업과정, 마케팅전략, 입지특성, 그리고 정부지원프로그램이 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또한 정부지원프로그램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경영자 특성, 창업과정, 마케팅 전략, 창업 및 운영비용, 그리고 입지특성에 조절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소상공인 창업자는 자신이 중심이 되어 자신의 경험과 특성에 맞는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고, 창업 준비단계에서부터 정부 자금지원프로그램으로 인한 자금조달과 창업 후 정부의 창업 및 경영개선 교육지원프로그램과 컨설팅 지원프로그램으로 경영관리가 잘 이루어질 때 원활한 경영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 창업 및 경영개선 교육지원프로그램, 자금지원프로그램, 그리고 컨설팅지원프로그램 등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소상공인의 경영역량 향상과 정부지원사업의 효율적인 운영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경영자 특성과 창업과정, 마케팅 전략, 창업 및 운영비용, 그리고 입지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경영성과에는 경영자 특성 중에 적극성, 창업과정 중에 사업기회, 마케팅 전략 중에 광고와 제품, 그리고 서비스, 입지특성 중에 점포의 접근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창업 및 운영비용 중 창업비용과 입지특성 중에 점포의 경쟁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재무성과에는 경영자 특성 중에 적극성, 창업과정 중에 사업기회, 마케팅 전략 중에 광고와 제품, 그리고 서비스, 입지특성 중에 점포의 접근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만족성과에는 경영자 특성 중에 적극성, 창업과정 중에 사업계획, 마케팅 전략 중에 광고와 제품, 서비스, 그리고 가격, 입지특성 중에 점포의 접근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입지특성 중에 점포의 경쟁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정부지원프로그램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정부지원프로그램 중에는 정부의 자금지원프로그램과 정부의 컨설팅지원프로그램이 경영성과와 재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만족성과에는 정부의 자금지원프로그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경영성과에는 광고와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제품과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항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재무성과에는 광고와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제품과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항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만족성과에는 사업기회와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적극성과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항, 그리고 제품과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소상공인의 경영성과에는 경영자 특성, 창업과정, 마케팅전략, 입지특성, 그리고 정부지원프로그램이 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또한 정부지원프로그램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경영자 특성, 창업과정, 마케팅 전략, 창업 및 운영비용, 그리고 입지특성에 조절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소상공인 창업자는 자신이 중심이 되어 자신의 경험과 특성에 맞는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고, 창업 준비단계에서부터 정부 자금지원프로그램으로 인한 자금조달과 창업 후 정부의 창업 및 경영개선 교육지원프로그램과 컨설팅 지원프로그램으로 경영관리가 잘 이루어질 때 원활한 경영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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