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여자교직원들이 남자교사와 함께 생활하면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알아보고, 그 경험이 갖는 의미에 대하여 분석한 것이다. 이를 통해 여자교직원과 남자교사가 서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교육기관 교육과정운영에서 여자교직원에게 비쳐진 남자교사의 모습은 어떠한가? 2. 유아교육기관 업무수행에서 여자교직원에게 비쳐진 남자교사의 모습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또...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여자교직원들이 남자교사와 함께 생활하면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알아보고, 그 경험이 갖는 의미에 대하여 분석한 것이다. 이를 통해 여자교직원과 남자교사가 서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교육기관 교육과정운영에서 여자교직원에게 비쳐진 남자교사의 모습은 어떠한가? 2. 유아교육기관 업무수행에서 여자교직원에게 비쳐진 남자교사의 모습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또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남자교사와 근무하거나 근무했었던 경험이 있는 모든 직책을 포함한 총 12명의 여자교직원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남자교사와 함께한 여자교직원의 다양한 경험을 알아보기 위하여 총 16주에 걸쳐 심층면담을 연구 참여자 별로 2회씩 총 24회를 진행하였고 추가적인 내용이 필요할 때마다 전화상담 및 인터넷면담을 병행하였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운영에서 여자교직원에게 비쳐진 남자교사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남자교사는 여자교직원에게 유아와의 상호작용이 서툴고 유아의 감정을 어루만지는 것에 대해 다소 미숙한 것으로 비쳐졌다. 또한 다소 직설적인 표현이 강하고 기본생활습관과 같은 생활지도를 소홀히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가 유아와의 스킨십은 친밀감을 높이고 정서를 발전시키는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성폭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 때문에 제한된 수준에서의 스킨십을 한다고 생각하였다. 셋째, 남자교사는 남자유아 보다는 여자유아의 배변 처리를 어려워하였는데, 배변처리가 교사의 소임임에도 불구하고 남자라는 이유로 함부로 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교직원은 이에 대하여 스킨십과 마찬가지로 부모의 염려 때문인 것으로 인식하였다. 결국 여자교직원이 남자교사를 대신해서 배변처리를 해야 하는 문제를 남겼다. 넷째, 남자교사는 유아에게 남성의 성 모델을 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가 유아의 올바른 성 이해를 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성 역할 고정관념을 줄여주는데 좋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다섯째, 남자교사는 신체활동과 놀이에서 활동적이고 창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에서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이 적절하게 배합되어야 하는데,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의 기질과 특성이 여자 교직원이 유아에게 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기회와 다양성을 주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여섯째, 남자교사는 시간이 지날수록 사회적 인식을 극복하고 부모의 신뢰를 천천히 쌓아갔다.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의 성실함과 한결같은 모습이 부모와의 신뢰를 쌓는 중요 요인인 것으로 인식하였다. 결국 남자교사의 유아에 대한 헌신적인 모습과 사랑이 자연스럽게 유아로부터 부모에게까지 전달된 것이다. 유아교육기관 업무수행에서 여자교직원에게 비쳐진 남자교사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남자교사의 구직 과정은 여자교직원에 비해 순조롭지 못하며, 채용이 된 남자교사를 처음 만나게 된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에 대한 불신감과 의구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자교사는 예술성이 필요한 영역에서 여자교직원에 비해 부족한 모습을 보였다. 남자교사가 성실하게 환경구성을 하더라도 그 결과물이 기관에서 추구하는 예술적인 가치에 부합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자교사는 여자 교직원에 비해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이 부족하거나 습득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하였다. 그로인하여 남자교사에 대해 추가적인 감독과 점검을 부여하고 미숙한 업무처리로 인해 여자교직원이 채워줘야 하거나 질책을 받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로 인해 반 편성 때마다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자신이 원하는 연령이나 반이 있어도 반영되기 어려웠다. 또한 관리자인 원장은 부모들이 다른 여자 교직원들을 같이 배정해야 안심하기 때문에 남자교사를 채용하는 경우 반 편성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남자교사는 본성인 남성성과 요구받는 여성성 사이에서 갈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하여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가 기관에서 이미 여성화된 가치를 추구하기보다 적절한 남성성을 발현하고 이러한 남성성을 자신만의 강점으로 발전시킬 때 더욱 성장할 수 있다고 하였다. 여섯째,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와의 직장생활은 남자교사의 긍정적인 모습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교사는 장난스럽고 짓궂은 행위를 통해 친근감을 표현하고, 교직원 간의 단합을 이루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가 업무처리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위계질서와 적정한 긴장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일곱째, 여자교직원은 주로 여자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유아교육기관에서 남자교사의 시설보수와 전자기기를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여자교직원들이 남자교사와 함께 생활하면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알아보고, 그 경험이 갖는 의미에 대하여 분석한 것이다. 이를 통해 여자교직원과 남자교사가 서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교육기관 교육과정운영에서 여자교직원에게 비쳐진 남자교사의 모습은 어떠한가? 2. 유아교육기관 업무수행에서 여자교직원에게 비쳐진 남자교사의 모습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또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남자교사와 근무하거나 근무했었던 경험이 있는 모든 직책을 포함한 총 12명의 여자교직원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남자교사와 함께한 여자교직원의 다양한 경험을 알아보기 위하여 총 16주에 걸쳐 심층면담을 연구 참여자 별로 2회씩 총 24회를 진행하였고 추가적인 내용이 필요할 때마다 전화상담 및 인터넷면담을 병행하였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운영에서 여자교직원에게 비쳐진 남자교사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남자교사는 여자교직원에게 유아와의 상호작용이 서툴고 유아의 감정을 어루만지는 것에 대해 다소 미숙한 것으로 비쳐졌다. 또한 다소 직설적인 표현이 강하고 기본생활습관과 같은 생활지도를 소홀히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가 유아와의 스킨십은 친밀감을 높이고 정서를 발전시키는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성폭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 때문에 제한된 수준에서의 스킨십을 한다고 생각하였다. 셋째, 남자교사는 남자유아 보다는 여자유아의 배변 처리를 어려워하였는데, 배변처리가 교사의 소임임에도 불구하고 남자라는 이유로 함부로 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교직원은 이에 대하여 스킨십과 마찬가지로 부모의 염려 때문인 것으로 인식하였다. 결국 여자교직원이 남자교사를 대신해서 배변처리를 해야 하는 문제를 남겼다. 넷째, 남자교사는 유아에게 남성의 성 모델을 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가 유아의 올바른 성 이해를 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성 역할 고정관념을 줄여주는데 좋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다섯째, 남자교사는 신체활동과 놀이에서 활동적이고 창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에서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이 적절하게 배합되어야 하는데,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의 기질과 특성이 여자 교직원이 유아에게 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기회와 다양성을 주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여섯째, 남자교사는 시간이 지날수록 사회적 인식을 극복하고 부모의 신뢰를 천천히 쌓아갔다.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의 성실함과 한결같은 모습이 부모와의 신뢰를 쌓는 중요 요인인 것으로 인식하였다. 결국 남자교사의 유아에 대한 헌신적인 모습과 사랑이 자연스럽게 유아로부터 부모에게까지 전달된 것이다. 유아교육기관 업무수행에서 여자교직원에게 비쳐진 남자교사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남자교사의 구직 과정은 여자교직원에 비해 순조롭지 못하며, 채용이 된 남자교사를 처음 만나게 된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에 대한 불신감과 의구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자교사는 예술성이 필요한 영역에서 여자교직원에 비해 부족한 모습을 보였다. 남자교사가 성실하게 환경구성을 하더라도 그 결과물이 기관에서 추구하는 예술적인 가치에 부합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자교사는 여자 교직원에 비해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이 부족하거나 습득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하였다. 그로인하여 남자교사에 대해 추가적인 감독과 점검을 부여하고 미숙한 업무처리로 인해 여자교직원이 채워줘야 하거나 질책을 받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로 인해 반 편성 때마다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자신이 원하는 연령이나 반이 있어도 반영되기 어려웠다. 또한 관리자인 원장은 부모들이 다른 여자 교직원들을 같이 배정해야 안심하기 때문에 남자교사를 채용하는 경우 반 편성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남자교사는 본성인 남성성과 요구받는 여성성 사이에서 갈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하여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가 기관에서 이미 여성화된 가치를 추구하기보다 적절한 남성성을 발현하고 이러한 남성성을 자신만의 강점으로 발전시킬 때 더욱 성장할 수 있다고 하였다. 여섯째,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와의 직장생활은 남자교사의 긍정적인 모습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교사는 장난스럽고 짓궂은 행위를 통해 친근감을 표현하고, 교직원 간의 단합을 이루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여자교직원은 남자교사가 업무처리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위계질서와 적정한 긴장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일곱째, 여자교직원은 주로 여자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유아교육기관에서 남자교사의 시설보수와 전자기기를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