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유치원 원장과 어린이집 원장의 교직 생애를 통해 그들의 교육적 경험과 삶의 의미를 이해하며 한국 유아교육의 변화에 따라 어떠한 길을 걸어왔는지 재조명해 보고자 하였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두 원장이 초임 교사부터 원장이 되기까지 어떠한 교직생애를 거쳐 왔는지를 알아보고, 유치원과 어린이집 두 원장은 원장으로서 삶의 경험과 유아교육에 관한 견해는 어떠한지를 연구 문제로 선정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는 현장 교육 경력이 20년 이상 되는 원장으로서 유아교육에 대한 소신과 열정을 가지고 살아온 공립 유치원 원장 1명과 직장 어린이집 원장 1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 기간은 2014년 3월부터 2014년 11월까지 약 8개월 동안 이루어졌으며 개인면담은 2시간∼4시간으로 각 8회, 집단면담 2회에 거쳐 연구를 진행하였다. 면담자료 이외의 자료 수집은 연구자의 저널쓰기, 참여자의 이메일을 통한 저널쓰기, 전화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참여자와 면담 후 내용을 전사하여 해석하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지도 교수와 박사 과정 선생님의 ...
저자 | 김정화 |
---|---|
학위수여기관 | 배재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유아교육과 |
지도교수 | 이성희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i, 189 p. |
키워드 | 유치원원장 어린이집원장 유아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6522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