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디지털미디어의 출현에 따른 비즈니스 환경은 급속히 변화해 가고 있다. 미래의 트렌드에 맞는 아이템 분야를 찾는 것은 창업자나 투자자의 숙제이자 과제가 되어왔다. 최근 트렌드의 중심에는 정보통신의 발전이 중심에 있으며 현재 모든 산업생태계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른 비즈니스 생태계의 변화의 방향을 추정할 수 있다면 창업자와 투자자에게 새로운 ...
새로운 디지털미디어의 출현에 따른 비즈니스 환경은 급속히 변화해 가고 있다. 미래의 트렌드에 맞는 아이템 분야를 찾는 것은 창업자나 투자자의 숙제이자 과제가 되어왔다. 최근 트렌드의 중심에는 정보통신의 발전이 중심에 있으며 현재 모든 산업생태계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른 비즈니스 생태계의 변화의 방향을 추정할 수 있다면 창업자와 투자자에게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창업은 1만 시간의 법칙이 적용되는 분야이다. 그러므로 향후 미래를 내다보고 3년 이상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며 창업시점에서 3년 후의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고 아이템을 발굴하고 준비해야 한다. 그러므로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른 트렌드의 방향에 맞는 사업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결정사항이 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통신(ICT :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를 구성하는 정보통신기기의 발달에 따른 가치사슬(Value Chain) 관점에서 변화추이를 관찰하고 모형을 정립하여 향후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차적으로 문헌자료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조사결과 정보통신기술 트렌드를 주도하는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었다. 자료조사 결과 정보통신의 발달과 관련된 다양한 패러다임이 존재하였으며, 키워드로는 가치사슬, 모바일플랫폼, 양면시장, Market3.0, 프로슈머, 스마트워크, 3D프린트 등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비즈니스의 주체인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하는 가치사슬(Value Chain)을 토대로 시간에 따른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변화의 추이를 고찰하여 비즈니스 기회 및 아이템의 방향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스마트생태계(C-P-N-T)와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가 제시한 Market3.0 환경 하에서 트렌드를 살펴보고 유형을 규정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3장에서는 키워드 자료조사를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만들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매슬로우 욕구5단계 관점에서 사업기회를 탐색하였다. 본 논문의 탐색적 연구에 의하면 미래의 사업기회는 프로슈머와 플랫폼으로 요약이 된다. 첫째, 생산자이자 소비자인 프로슈머가 경제의 주체가 될 전망이다. 프로슈머는 자신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하여 차별화된 지식콘텐츠를 확대 재생산하고 자신만의 퍼스널 브랜드를 가지고 활동하는 1인창조기업의 형태가 될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프로슈머를 중심으로 하는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성하는 사업아이템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3D 프린터는 기존의 7단계 제조공정 프로세스를 2단계로 줄이는 것을 넘어서, 프로슈머로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신의 손으로 구현하여 사용하는 자급자족형 하드웨어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다. 둘째, 미래는 플랫폼이 지배하는 세상이 될 것이다. 스마트폰으로 촉발된 스마트워크 환경은 SW의 영역에서 HW영역까지 확대될 것이다. 인터넷 플랫폼에서 OS플랫폼으로, 그리고 SNS 플랫폼에서 3D 프린트 플랫폼으로 발전할 것으로 조사되었다. 향후 3D프린터 플랫폼의 보급은 언제 어디서나 설계데이터만 있으면 제품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기존의 스마트워크의 대상이 되는 SW로서 프로그래밍, 집필 등 지식영역에서 실물 제조의 영역으로 범위가 넓어졌다. 실물이 이동하는 대신 제품제조 정보가 유통되는 환경이 될 전망이다. 셋째, C.P.N.T(Contents, Platform, Network, Terminal) 강홍렬 외(2011), 스마트TV와 미디어 패러다임 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로 대변되는 벨류체인(Value Chain)에서 Network 사업자와 Terminal 정보기기의 가입자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를 전망이며 미래에는 SNS와 3D프린트가 견인하는 Contents와 Platform의 비즈니스 사업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또한 Terminal은 웨어러블 미디어 Platform으로의 진화를 통하여 소비자와 새로운 인터페이스 경험을 제공하는 가치시장을 창출할 전망이다. 본 논문의 분석결과가 향후 창업자의 창업아이템 발굴과 투자자의 투자방향에 프레임을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며, 본 연구에서 간과한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연구과제로 남겨두기로 한다.
새로운 디지털미디어의 출현에 따른 비즈니스 환경은 급속히 변화해 가고 있다. 미래의 트렌드에 맞는 아이템 분야를 찾는 것은 창업자나 투자자의 숙제이자 과제가 되어왔다. 최근 트렌드의 중심에는 정보통신의 발전이 중심에 있으며 현재 모든 산업생태계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른 비즈니스 생태계의 변화의 방향을 추정할 수 있다면 창업자와 투자자에게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창업은 1만 시간의 법칙이 적용되는 분야이다. 그러므로 향후 미래를 내다보고 3년 이상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며 창업시점에서 3년 후의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고 아이템을 발굴하고 준비해야 한다. 그러므로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른 트렌드의 방향에 맞는 사업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결정사항이 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통신(ICT :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를 구성하는 정보통신기기의 발달에 따른 가치사슬(Value Chain) 관점에서 변화추이를 관찰하고 모형을 정립하여 향후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차적으로 문헌자료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조사결과 정보통신기술 트렌드를 주도하는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었다. 자료조사 결과 정보통신의 발달과 관련된 다양한 패러다임이 존재하였으며, 키워드로는 가치사슬, 모바일플랫폼, 양면시장, Market3.0, 프로슈머, 스마트워크, 3D프린트 등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비즈니스의 주체인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하는 가치사슬(Value Chain)을 토대로 시간에 따른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변화의 추이를 고찰하여 비즈니스 기회 및 아이템의 방향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스마트생태계(C-P-N-T)와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가 제시한 Market3.0 환경 하에서 트렌드를 살펴보고 유형을 규정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3장에서는 키워드 자료조사를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만들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매슬로우 욕구5단계 관점에서 사업기회를 탐색하였다. 본 논문의 탐색적 연구에 의하면 미래의 사업기회는 프로슈머와 플랫폼으로 요약이 된다. 첫째, 생산자이자 소비자인 프로슈머가 경제의 주체가 될 전망이다. 프로슈머는 자신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하여 차별화된 지식콘텐츠를 확대 재생산하고 자신만의 퍼스널 브랜드를 가지고 활동하는 1인창조기업의 형태가 될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프로슈머를 중심으로 하는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성하는 사업아이템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3D 프린터는 기존의 7단계 제조공정 프로세스를 2단계로 줄이는 것을 넘어서, 프로슈머로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신의 손으로 구현하여 사용하는 자급자족형 하드웨어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다. 둘째, 미래는 플랫폼이 지배하는 세상이 될 것이다. 스마트폰으로 촉발된 스마트워크 환경은 SW의 영역에서 HW영역까지 확대될 것이다. 인터넷 플랫폼에서 OS플랫폼으로, 그리고 SNS 플랫폼에서 3D 프린트 플랫폼으로 발전할 것으로 조사되었다. 향후 3D프린터 플랫폼의 보급은 언제 어디서나 설계데이터만 있으면 제품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기존의 스마트워크의 대상이 되는 SW로서 프로그래밍, 집필 등 지식영역에서 실물 제조의 영역으로 범위가 넓어졌다. 실물이 이동하는 대신 제품제조 정보가 유통되는 환경이 될 전망이다. 셋째, C.P.N.T(Contents, Platform, Network, Terminal) 강홍렬 외(2011), 스마트TV와 미디어 패러다임 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로 대변되는 벨류체인(Value Chain)에서 Network 사업자와 Terminal 정보기기의 가입자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를 전망이며 미래에는 SNS와 3D프린트가 견인하는 Contents와 Platform의 비즈니스 사업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또한 Terminal은 웨어러블 미디어 Platform으로의 진화를 통하여 소비자와 새로운 인터페이스 경험을 제공하는 가치시장을 창출할 전망이다. 본 논문의 분석결과가 향후 창업자의 창업아이템 발굴과 투자자의 투자방향에 프레임을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며, 본 연구에서 간과한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연구과제로 남겨두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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