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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 시의 판소리 수용 양상 연구 원문보기


전지영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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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시사에서 1930년대는 다양한 유파가 나타난 시기이다. 백석은 이 시기에 개성적인 작품을 보여준 주요 시인으로 평가된다. 일제 강점기와 근대의 도래라는 시대 상황 속에서 당대 시인들이 서구 문예사조를 무분별하게 수용할 때, 우리의 전통적인 세계에 관심을 갖고 이를 시로 표현하려 했다. 우리 민족의 정서를 내재적 원리로 삼으면서 전통적 가락을 새롭게 수용하려고 노력한 그의 작품들은 역으로 당대의 식민지 근대성을 극복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본고에서는 백석 시의 가장 큰 특징이자 의의를 전통성을 시 속에서 재현한 것이라 보고, 그의 시에 나타나는 주제의식과 언술 방식을 전통적인 문학 양식인 판소리와의 관계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조명해보았다. 판소리와 백석의 삶과의 관련성을 통해 이러한 판소리의 특징이 그의 시에 연결되어 독특한 개성으로 발전했음을 밝히려 했다. 또한 당대의 현실과 관련지어 백석 시가 가지는 가치를 보다 뚜렷하게 규명하고자 하였다. 먼저 백석 시에 나타난 판소리의 언술방식을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보면 첫째, 백석 시의 독특한 표현 기법인 나열과 반복은 판소리의 ‘엮음’ 기법과 매우 유사하다. 백석 시에서는 이 기법이 시의 내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용되어 사용된다. 정서의 극대화를 위해 사용하거나 시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상황에 사실감을 부여하고 흥미와 친밀감을 일으키기 위해 쓰이기도 했다. 전체적으로 나열과 반복을 통해 운율적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둘째, 백석의 시는 운문과 산문이 일정한 간격을 주기로 교차․반복되어 진행되고, 운문과 산문의 진술에 일정한 규칙이 발견된다. 이러한 구조는 판소리의 가창이 지닌 전개방식과 매우 유사하다. 판소리에서는 운문으로 불리는 ‘창’과 산문으로 요약․서술되는 ‘아니리’가 교차되어 나타난다. 백석 시에서도 장면의 상황설정 부분에서 산문으로 요약․진술되고, 이어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 부분에서는 운문으로 표출된다. 백석 시에서 산문으로 표현된 부분은 판소리의 ‘아니리’에, 운문으로 표현된 부분은 판소리의 ‘창’에 거의 대응되는 것이다. 운문과 산문이 교차되는 특징으로 백석 시는 판소리에서처럼 산문의 진술에서 호흡을 가다듬고, 이어 운문의 리듬을 완급의 조정으로 작용시키는 등 리듬의 이완과 리듬의 작용을 적절히 교차시키는 구조를 갖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독특한 율격체계를 통해 시의 의미와 정서를 생생히 환기시키고 있다. 셋째, 백석의 시는 구어(口語)의 형태와 지역어를 사용하여 표현하고 있다. 판소리는 개방된 판에서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것이다. 청자를 대상으로 과거의 기억을 풀어내고, 반복적으로 제시하는 엮음의 기법으로, 화자와 청자는 친밀하게 생생한 의사소통 관계에 놓이게 된다. 또한 그 지역어를 바탕으로 노래함으로써 인간끼리의 따뜻한 공동체 모습을 드러내며, 오래된 우리 민족의 생활 모습을 구술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백석 시 역시 구어와 지역어를 엮음의 기법으로 제시하면서 작품 속에서 실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광경을 재현함으로써, 독자가 그 이야기를 마치 가까이에서 ...

주제어

#백석  #전통성  #판소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지영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미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 108장
키워드 백석, 전통성, 판소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44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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