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음소오류 패턴을 살펴보기 위해서 음운변동 분석을 통해 아동의 음운발달을 연구해 왔다. 국외에서는 시대에 따른 음운발달 변화를 지속적으로 연구해오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2000년 초기에 연구된 이후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세, 4세, 5세 일반아동 각각의 음운변동 특성을 살펴보고 연령 간 음운변동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신경학적, 인지적, 정서적 및 감각적 문제가 없는 3세, 4세, 5세 일반아동 48명으로 선정하였다. 발화 샘플을 수집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에 위치한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우리말 조음ㆍ음운 평가(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 U-TAP; 김영태, 1994)의 단어검사를 이용하여 조음위치 및 방법적으로 음운변동을 분석하였다. 샘플 분석은 3년 이상의 조음치료 경력을 가진 2급 언어치료사가 하였고 두 분석자 간 신뢰도는 92%가 나왔다. 결과처리는 Pasw stastics 18.0 버전을 이용하여 각 연령의 아동 음운변동 점수에 대한 기술통계를 실시하고, 음운변동의 연령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
아동의 음소오류 패턴을 살펴보기 위해서 음운변동 분석을 통해 아동의 음운발달을 연구해 왔다. 국외에서는 시대에 따른 음운발달 변화를 지속적으로 연구해오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2000년 초기에 연구된 이후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세, 4세, 5세 일반아동 각각의 음운변동 특성을 살펴보고 연령 간 음운변동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신경학적, 인지적, 정서적 및 감각적 문제가 없는 3세, 4세, 5세 일반아동 48명으로 선정하였다. 발화 샘플을 수집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에 위치한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우리말 조음ㆍ음운 평가(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 U-TAP; 김영태, 1994)의 단어검사를 이용하여 조음위치 및 방법적으로 음운변동을 분석하였다. 샘플 분석은 3년 이상의 조음치료 경력을 가진 2급 언어치료사가 하였고 두 분석자 간 신뢰도는 92%가 나왔다. 결과처리는 Pasw stastics 18.0 버전을 이용하여 각 연령의 아동 음운변동 점수에 대한 기술통계를 실시하고, 음운변동의 연령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과 사후검정으로 Tukey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3세 아동의 생략 및 첨가 음운변동에서 종성 생략, 유음 생략이 두드러졌다. 대치 변동에서도 조음 위치 및 방법적으로 경구개음의 전설음화로 치조음화와 파열음화가 두드러졌고 치조음 동화와 파열음 동화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4세 아동의 생략 및 첨가 음운변동에서 유음 생략이 두드러졌다. 대치 변동에서도 경구개음의 전설음화로 치조음화와 파열음화가 주로 나타났고 이와 동시에 치조음 동화, 파열음 동화를 보였다. 5세 아동은 생략 및 첨가 음운변동을 거의 보이지 않았고 대치 변동에서 파열음화, 이완음화가 두드러졌다. 연령 간에서 음운변동을 살펴보면, 3세, 4세와 5세 아동 간에서는 종성 생략, 파열음 생략, 양순음 생략, 연구개음의 전설음화, 치조음화, 치조음 동화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4세와 5세간에 비음화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최근 일반아동의 음운발달의 변화를 확인 할 수 있었고 이것은 조음음운 치료 및 진단 시에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아동의 음소오류 패턴을 살펴보기 위해서 음운변동 분석을 통해 아동의 음운발달을 연구해 왔다. 국외에서는 시대에 따른 음운발달 변화를 지속적으로 연구해오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2000년 초기에 연구된 이후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세, 4세, 5세 일반아동 각각의 음운변동 특성을 살펴보고 연령 간 음운변동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신경학적, 인지적, 정서적 및 감각적 문제가 없는 3세, 4세, 5세 일반아동 48명으로 선정하였다. 발화 샘플을 수집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에 위치한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우리말 조음ㆍ음운 평가(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 U-TAP; 김영태, 1994)의 단어검사를 이용하여 조음위치 및 방법적으로 음운변동을 분석하였다. 샘플 분석은 3년 이상의 조음치료 경력을 가진 2급 언어치료사가 하였고 두 분석자 간 신뢰도는 92%가 나왔다. 결과처리는 Pasw stastics 18.0 버전을 이용하여 각 연령의 아동 음운변동 점수에 대한 기술통계를 실시하고, 음운변동의 연령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과 사후검정으로 Tukey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3세 아동의 생략 및 첨가 음운변동에서 종성 생략, 유음 생략이 두드러졌다. 대치 변동에서도 조음 위치 및 방법적으로 경구개음의 전설음화로 치조음화와 파열음화가 두드러졌고 치조음 동화와 파열음 동화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4세 아동의 생략 및 첨가 음운변동에서 유음 생략이 두드러졌다. 대치 변동에서도 경구개음의 전설음화로 치조음화와 파열음화가 주로 나타났고 이와 동시에 치조음 동화, 파열음 동화를 보였다. 5세 아동은 생략 및 첨가 음운변동을 거의 보이지 않았고 대치 변동에서 파열음화, 이완음화가 두드러졌다. 연령 간에서 음운변동을 살펴보면, 3세, 4세와 5세 아동 간에서는 종성 생략, 파열음 생략, 양순음 생략, 연구개음의 전설음화, 치조음화, 치조음 동화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4세와 5세간에 비음화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최근 일반아동의 음운발달의 변화를 확인 할 수 있었고 이것은 조음음운 치료 및 진단 시에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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