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인효과와 타협효과가 소비자의 브랜드선택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he Difference of the Choice of Brand and Behavioral Intention Between Attraction Effect and Compromise Effect 원문보기


김숙희 (부산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마케팅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존의 유인효과와 타협효과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실험에서 시작되어 사물을 이용한 연구, 여행상품의 연구, 종업원 채용 과정에서의 연구 그리고 실제 미국 대통령 선거를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 등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범위 빈도 이론에 국한될 뿐 타협효과와 유인효과를 프로모션 유형과 접목시킨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이러한 브랜드선택 과정에서 맥락효과인 유인효과와 타협효과가 프로모션 유형에 따라 어떻게 달라짐을 검증하는데 있다. 또한, 이러한 유인효과와 타협효과가 브랜드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선택유보라는 대안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와 존재하는 경우, 유인효과와 타협효과의 영향력의 차이를 비교하는데 있다. 실험1은 선택유보가 없는 상황에서 실험2는 선택유보의 선택 상황에서 유인효과와 타협효과의 영향력의 차이를 실험하였다. 실험3은 집단 간 차이를 재검증하기 위하여 2X2 혼합설계(mixed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reliminary study on the existing attraction effect and compromise effect was started on the experiment studies about product or service and conducted on the empirical studies on things, research trips, staff recruitment process in the research and the actual US presidential election. However most...

주제어

#유인효과 타협효과 프로모션유형 선택유보 브랜드선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숙희
학위수여기관 부산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마케팅
지도교수 김용호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16 p.
키워드 유인효과 타협효과 프로모션유형 선택유보 브랜드선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52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