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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기반 최적 버스 운행 횟수 및 배차 간격 설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timal Bus Scheduling and Headway Based on GA 원문보기


전상우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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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의 대중화로 인해 교통 혼잡이 증가하게 되었고 대중교통 이용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버스 운송업체들의 독립적인 운영이 힘들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서울시는 버스 준공영제를 기본으로 하는 대중교통 체계의 전반적인 개편을 하였다. 버스 준공영제 시행 이후 대중교통 이용 승객들은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고 버스 운송업체는 안정적인 경영 및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의 이용률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서울시의 재정 지원 금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승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의 감소를 최소화하면서 대중교통 운행비용을 줄이는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대중교통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비용들을 총 교통비용으로 정의한다. 총 교통비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운행 횟수와 배차 간격을 결정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많은 연구에서는 시간대를 분할하고 승객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하는 시간대에 운행 횟수를 높게 할당한다. 하지만 시간대를 분할하는 방법은 시간 경계에서 배차 간격이 급변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시간대는 1시간 이상으로 구분하기 때문에 해당 시간 동안 승객들이 일정하게 정류소에 도착한다는 가정은 다소 무리가 있다. 또한, 정류소와 차고지 사이에 거리에 따라 동일 시점에 도착한 승객일지라도 운행 횟수를 조절해야 하는 시점이 다르다. 버스의 운행 속도도 운행 구간과 운행 시점에 따라 차이가 발생한다. 하지만 현재 연구에서 승객의 시공간적인 도착 패턴과 차량의 운행 시점과 구간별 운행 속도를 모두 고려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앞서 언급한 승객의 시공간적 도착 패턴과 차량의 운행 시점과 구간별 운행 속도는 교통카드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congestion has been annually increased by popularization of car, and independent operation of transportation company become difficult by decreasing passengers who use public transportation. To solve a problem, Seoul city reorganizes overall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which is based on bus ...

주제어

#배차 간격 운행 횟수 교통카드 데이터 BMS 데이터 유전자 알고리즘 최적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상우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간정보공학과
지도교수 전철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62 p.
키워드 배차 간격 운행 횟수 교통카드 데이터 BMS 데이터 유전자 알고리즘 최적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53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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