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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세소매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제도 연구 : 서울시 동네슈퍼와 나들가게를 중심으로
A Study on Supporting policy for activation of small retailer 원문보기


고주영 (서울시립대학교 도시행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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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국내 유통업은 유통전면개방화 이후 재래시장과 동네슈퍼 중심의 유통구조에서 대형할인점·SSM·편의점 등의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유통업 위주의 구조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에게 구매경로의 다양화, 저렴한 가격 등의 편익을 증진시키게 되었지만, 동네슈퍼와 같은 영세소매업체는 SSM과 편의점의 골목상권 진입으로 인해 경쟁력이 약화되어 상권이 잠식되는 문제점을 초래하였다. 정부는 대기업 유통업체와의 경쟁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영세소매업체 지원의 일환으로서 2010년 나들가게 지원제도를 도입하여 자금, 경영교육 및 컨설팅, 물류지원 등의 종합적인 지원을 하였다. 그러나 최근 나들가게 지원을 받은 점포 중 폐점을 하는 점포가 증가하면서 지원체계의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을 통하여 나들가게 지원 점포와 지원을 받지 않는 점포를 대상으로 나들가게의 문제점과 인식을 살펴보았다. 특히 설문조사에서는 기존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영세소매점포 활성화 요인들을 활용하여 나들가게와 동네슈퍼를 비교분석하였다. 영세소매점포 활성화 요인은 제품의 할인 및 다양성, 부가서비스, 단골고객, 구매촉진활동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상권영향평가에서 기준으로 하는 상권 범위를 적용하여 SSM 입지 유무에 따른 유형과 나들가게 비중에 따른 유형에 기준하여 서울시 4개 지역을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사례지역을 통해 경쟁특성을 분석하여 나들가게와 동네슈퍼의 경쟁심화 정도, 경쟁으로 인해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나들가게 점포주에 한하여 나들가게 세부지원에 대한 만족도 조사와 지원제도에 대한 문제점 및 인식을 살펴보았으며, 지원을 받지 않는 동네슈퍼 점포주를 대상으로 나들가게 지원을 신청하지 않은 이유를 살펴보았다. 끝으로 나들가게 지원제도 외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지원에 대한 의견을 통해 영세소매업 소상공인에게 현실적인 지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첫째, 나들가게와 동네슈퍼의 영세소매점포 활성화 요인을 비교분석한 결과 5가지 요인들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서 지원제도를 통해 나들가게가 지원을 받지 않는 점포와 차별성이 없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둘째, 경쟁특성에 있어서는 SSM이 입지한 지역의 경우 나들가게와 동네슈퍼의 상권 내 경쟁이 심한 편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SSM이 입지하지 않는 지역에서도 중형슈퍼 및 상품공급점으로 인한 경쟁으로 인해 매출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나들가게 만족도 조사와 지원제도의 문제점 및 인식에 있어서 교육 및 컨설팅 지원의 미흡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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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Supporting policy for activation of small retailer -Focused on both Nadle store owners and Local small store owners in Seoul Ko, Joo Young Department of Urban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of University of Seoul Supervised by Professor Oh, Dong Hoon ...

주제어

#나들가게 지원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주영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행정학과
지도교수 오동훈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117 p.
키워드 나들가게 지원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55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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