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 능력의 신장을 목표로, 내용과 구조의 유기적 관련 양상을 중심으로 한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내용과 구조의 유기적 관계에 대한 이해가 사실적 지식의 전달 수준에 그친다면, 문학 교육의 중요한 목표인 문학 감상 능력의 신장으로 이어지기 어렵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내용과 구조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작품의 해석과 수용 원리로 끌어들여야 한다. 본 연구는 내용과 구조의 유기성 교육의 이론적 근거 마련을 위해 구조주의 서사학의 이론과 작품 분석 방법에 대해 탐구하였으며, 텍스트 의미 ...
저자 | 김형석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 |
지도교수 | 류수열 |
발행연도 | 2015 |
키워드 | 내용과 구조의 유기성, 문학 감상 능력, 구조주의, 서사 구조 분석, 몽유 양식 서사, <원생몽유록>, <운영전>, <구운몽>, 문학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66703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