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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아트마케팅 활용 시각문화 미술교육 지도방안
A study on visual culture and art education for the improvement of critical thinking faculty through art marketing 원문보기


박지현 (한양대학교 미술교육전공 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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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혁신으로 인한 정보와 기술의 융합 시대에서 더 나아가 문화와 예술의 시대이다. 넘쳐나는 시각 정보의 홍수 속에서 비판적인 수용이 중요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미술의 영역이 확장됨에 따라 우리는 생활 주변의 모든 시각정보를 통해 다양한 문화를 접한다. 학습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생활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각문화는 미술 교과의 학습 소재가 될 수 있다. 정체성과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학생들이 이러한 현실 속에서 비판적인 사고 없이 무조건적인 수용을 한다면 더 큰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각문화 속의 미술작품도 중요하지만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시각문화로 광고의 영향이 크다. 광고 속에서 미술 작품을 활용하는 것은 ...

주제어

#시각문화미술  #비판적사고  #감상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현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미술교육
지도교수 김선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03
키워드 시각문화미술, 비판적사고, 감상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72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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