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평 중심의 시각문화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이 비판적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6학년 미술교과 중심으로 원문보기


전자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우리는 넘쳐나는 시각 매체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원하든 원치 않든 우리의 일상은 수없이 많은 시각이미지들과의 접촉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시각이미지 속에서 정보를 얻고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며 살아간다. 이와 같은 이유로 현대 사회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갖춘 성숙한 시민을 요구하고 있다. 즉, 우리의 생활 환경이 대량 시각정보 매체들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에서 이들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가치 판단 능력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시각 정보 매체에 대한 비판적 사고 능력은 시각예술을 다루는 미술교과에서 효과적으로 길러 질 수 있다. 이러한 비판적 사고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비평을 통한 시각문화교육은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현재까지 시각문화교육과 관련한 많은 연구 사례가 있었다. 그 중에 시각문화교육과 비평교육을 연계한 방법론적인 연구도 이루어졌다. 하지만, 비평을 통한 시각문화교육이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자에게 적용 가능한 ‘시각문화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후, 이것을 교육 현장에 적용했을 때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각문화교육에 관한 문헌 연구와 비평모형을 바탕으로 ‘시각문화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는 시각문화교육의 3대 담론인 ‘대중문화중심담론’, ‘생활중심담론’, ‘미디어중심담론’을 그 전제로 하여 설계되었으며, 학습 전개 과정의 원리로 ‘다원적 해석을 위한 시각문화 비평모형’을 반영하였다. 현장 적용을 위해 본 연구자가 재직 중인 서울시 동대문구에 위치한 Y초등학교 6학년 55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8명, 통제집단 27명으로 구성하여 총 12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시각문화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의 과정 중 대중문화중심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이라는 대중문화를 소재로 학습자가 그 안에 담겨진 시각적 특성과 이미지의 내용을 분석하고 비판하며 개인적인 의미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으며, 나아가 표현과의 통합으로 새롭게 애니메이션의 결말을 구성해 봄으로 비판적 글쓰기를 경험하고 만화적인 대중매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생활중심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자가 자기 주변에서 보이는 본인들의 문화를 대변할 수 있는 물건을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해 수업의 소재로 삼고, 나아가 ‘미디어가 말하는 10대 문화’와 ‘우리가 생각하는 10대 문화’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중심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에서는 비평적 관점에서 바라볼 대상을 대중매체의 하나인 ‘광고’로 삼고 그 안에 담긴 시각이미지를 읽어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수업에서 중점을 두고자 한 미디어 매체인 디지털 카메라와 ‘그림판’프로그램을 사용해 인쇄 광고로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본 프로그램은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에 앞서 두 집단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한 동질성 설문지를 실행하고, 검사지의 사전 검사를 바탕으로 두 집단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we are living in a society where there are overflowing number of visual media. Whether we want or not, our daily life faces too many contacts of visual images, and we gain informations from them which create brand-new images. For these reasons, modern society requests the matured citizens wh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자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노용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 14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65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